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차두현 전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 북한, 미국인 석방 배경과 파장


지난 2년간 북한에 억류되었다가 전격 석방된 케네스 배 씨가 지난 8일 미국 워싱턴주에 도착해 가족들과 포옹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북한에 억류되었다가 전격 석방된 케네스 배 씨가 지난 8일 미국 워싱턴주에 도착해 가족들과 포옹하고 있다.

한국의 북한 전문가 두 분을 모시고 북한이 억류하고 있던 미국인들을 전격 석방한 배경과 파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전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 차두현 박사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인터뷰 오디오 듣기: 차두현 전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1:27 0:00
다운로드

문) 먼저 북한이 억류하고 있던 미국인 2 명을 석방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문) 이들의 석방을 위해 미국에서 정보 최고 책임자를 평양에 파견한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미국과 북한 사이에 모종의 거래가 있었을까요?

문) 그렇다면 향후 미-북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5. 북한은 미국인들을 석방했지만 한국의 김정욱 선교사는 여전히 붙잡아 놓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북한이 미국과의 관계 개선에만 신경을 쓰는 일종의 ‘통미봉남’ 전술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