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외교장관 “아베 방북 예의 주시”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이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이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은 최근 북-일 관계 개선과 함께 제기되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일본 정부가 북한과의 접촉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 현 단계에선 예단하기 어렵다며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윤 장관은 11일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아베 총리의 방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방북 조짐이 있다고 말할 순 없고 앞으로 두 나라의 이해관계가 맞닥뜨리느냐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장관은 북-일 간 납치자 문제에 대한 합의가 진전되면 일본의 추가적인 대북 제재 해제가 있을 수 있다며 한-미-일 북 핵 공조 차원에서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한국 정부도 그렇고 미국 정부도 그렇고 납북자 문제 협의 자체는 인도적 차원에서 이해를 하지만 한-미-일 북 핵 공조를 깨서는 안 된다는 이런 여러 가지 차원에서 일본이 투명성 있게 협의하라고 얘기를 하고 있고…”

윤 장관은 일본 군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는 한-일 국장급 협의가 일본 측의 고노 담화 검증 결과 발표로 영향을 받을 지 여부에 대해 이른 시일 안에 협의를 가질 생각이라며 시기를 조정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최근 방한과 관련해선 시 주석의 방한을 이정표적인 사건으로 본다며 한-중 관계의 향후 20년을 향한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중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북한 비핵화’ 대신 ‘한반도 비핵화’라는 표현이 담긴 데 대해 윤 장관은 표현은 그렇지만 사실상 북한을 지칭한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윤 장관은 성명에 한반도에서 핵무기 개발을 확고히 반대한다는 표현이 들어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한반도에서 핵무기를 개발하는 나라는 북한 말고는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장관은 이와 함께 시 주석이 북한보다 먼저 방한하고 다른 나라를 포함한 `패키지 방문'이 아닌 한국만을 단독 방문한 것 자체가 중국 정부가 한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