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무부 ‘미-일 6자대표, 생산적 대화’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인트로: 미국과 일본 정부 고위 당국자가 양국을 교차 방문해 북한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과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가 워싱턴에서 만났습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10일 ‘VOA’에 글린 데이비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이날 양자회담을 열고 광범위한 북한 관련 사안에 관해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습니다.

두 사람은 오후 4시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만나 6자회담 재개 조건을 비롯한 북 핵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이하라 국장은 지난달 26~28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북-일 협상에서 납치 문제 재조사와 대북제재 일부 해제 등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이날 이하라 국장이 북-일 합의 내용을 설명하고 미국 측의 이해를 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 비핵화의 근본적인 중요성에 대해 미국과 일본의 의견이 일치한다고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하라 국장의 이번 방미가 한반도의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미-일 양국의 지속적인 노력과 밀접한 공조를 반영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1일 일본을 방문합니다.

국무부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버마에서 열린 아세안 회의에 참석 중인 러셀 차관보가 다음 날 도쿄에서 일본 당국자들과 만나 양자 현안과 지역 문제를 논의한 뒤 12일 워싱턴으로 돌아올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