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무부 '북한, 케네스 배 억류와 미-한 훈련 연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정부는 북한이 서로 관련없는 미-한 연합훈련과 케네스 배 씨 억류 문제를 연계시키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의 방북 무산이 이 훈련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 달 말 열리는 미-한 연합훈련 ‘키 리졸브’와 ‘독수리 연습’.

미 국무부는 북한이 이 훈련과 케네스 배 씨 억류 문제를 연계시키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 “North Korea is attempting to link Kenneth Bae’s case to unrelated military exercises…”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킹 특사 방북을 또다시 철회한 데 대한 입장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지난 5일 킹 특사를 초청한 뒤 사흘 뒤인 8일 취소 통보를 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 “North Korea extended an invitation for Ambassador King on February 5th and rescinded the invitation on February 8th…”

북한이 애초 연합훈련 취소를 킹 특사 초청의 조건으로 내걸었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엔 관련 정황을 알아보겠다고 했지만, 북한이 연합훈련을 문제삼았을 가능성을 내비친 겁니다.

그러면서 미-한 연합훈련은 투명하고 정례적인 방어 목적의 훈련으로 케네스 배 씨 억류 문제와 무관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미국이 북한과 소통할 방법이 있다며, 최우선 과제인 배 씨 석방을 위해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 씨 건강을 매우 우려하고 있고 이 문제와 관련해 계속 압박을 가할 것이라는 입장도 되풀이했습니다.

한편 미 국무부는 남북한이 12일 고위급 회담을 전격 열기로 한 데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 “We support efforts to improve inter-Korean relations. I refer you to the ROK government for further details.”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남북한의 관계 개선 노력을 지지한다는 미국 정부의 원칙을 확인했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