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북한 사태 우려갖고 예의주시…경계태세 강화"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이 13일 청와대에서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보정책조정회의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이 13일 청와대에서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보정책조정회의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한국 정부는 장성택 전 국방위 부위원장의 처형과 관련해 북한의 상황이 엄중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북 경계태세를 강화하는 등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청와대는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외교안보 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안보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장성택 전 부위원장의 사형집행에 따른 북한의 동향과 대응태세를 점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김장수 실장으로부터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 받으며 현안을 점검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 내 일련의 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의 성명 발표 내용입니다.

[녹취: 김의도 대변인] “최근 북한 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갖고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여 만전을 기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관련국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한국 군 당국은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연합감시자산을 증강 운용하고, 대북 경계태세를 강화했습니다.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국회 국방위에 출석해 이번 사건은 김정은 유일지배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철권 공포정치의 일환일 수 있다며 북한의 오판으로 도발할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의 기자설명회 내용입니다.

[녹취: 김민석 대변인] “한국 정부는 북한의 이번 사태가 수많은 피의 숙청과 공포정치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며, 그 결과 북한이 내부통제와 주민 불만 등을 무마하기 위해 대남 도발과 불순세력에 의한 테러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민, 관, 군이 함께 북한에 의한 군사 및 비군사적 도발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

한국 정부는 또 북한이 장 전 부위원장의 사형을 신속히 집행하고 공개한 배경에 주목하고, 이번 사건이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의 국가정보원은 국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장 전 부위원장의 신속한 처형은 내부 논란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김정은 체제의 권력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함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긴급 현안보고를 받은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의 기자설명회 내용입니다.

[녹취: 서상기 의원] “(국정원은 보고에서) 북한의 장성택 신속 처형은 김정은의 권력 기반이 김정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함을 반증하고 앞으로 김정은이 권력 재편 과정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고 경제난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권력형 분란 및 민심이반에 따른 체제 내구력 지탱력이 약화 될 것은 불가피하다…”

국가정보원은 이어 장 전 부위원장의 숙청으로 북한의 개혁개방 가능성이 더욱 낮아졌고, 북한에서 공포통치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현재 북한 군의 특이동향은 없지만 미-한 연합정보자산을 통해 북한 군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