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김정은 새 실세 '삼지연 수행 그룹' 주목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백두산지구 체육촌을 비롯해 양강도 삼지연군 여러 곳을 돌아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30일 보도했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백두산지구 체육촌을 비롯해 양강도 삼지연군 여러 곳을 돌아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30일 보도했다.
북한이 장성택 숙청을 공식 발표하기 전에 이뤄진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삼지연 방문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당시 김 제1위원장을 수행한 인물들이 장성택 숙청 이후 북한의 새 실세그룹으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정은 제1위원장이 최근 김일성 주석의 빨치산 시절 유적지인 삼지연 혁명전적지를 시찰한 사실을 집중 부각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달 30일 김 제1위원장의 삼지연 방문을 보도한 데 이어 `노동신문'은 11일 이 방문과 관련해 ‘삼지연의 강행군 길이여’라는 장문의 글을 실었습니다.

김 제1위원장의 삼지연 방문이 주목을 받는 것은 장 전 부위원장의 숙청을 공식화하기 얼마 전에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노동신문'의 글은 지난 1960년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반대파들을 제거하기로 결심한 게 삼지연 강행군 길에서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김 제1위원장도 삼지연을 방문하며 고모부인 장 전 부위원장에 대한 숙청 의지를 다졌음을 시사한 대목이라는 분석입니다.

이와 함께 김 제1위원장의 삼지연 시찰을 수행한 인물들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이 장 전 부위원장의 숙청 작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했으리라는 추측과 함께 앞으로 김정은 체제를 떠받치는 핵심 그룹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수행원들은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과 김양건 노동당 비서, 한광상 노동당 재정경리부장 등 노장 그룹과 비교적 젊은 세대인 5 명의 노동당 핵심 부서 부부장 등 모두 8 명이었습니다.

한국의 북한 권력층 연구가인 세종연구소 정성장 박사는 삼지연에서 김 제1위원장과 수행원들이 장 전 부위원장 숙청 이후 문제를 깊이 논의했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녹취: 정성장 세종연구소 박사] “장성택이 맡았던 투자유치 관련 업무 등 각종 권한과 역할을 핵심 엘리트들에게 배분하고 정리하는 전열정비 회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정 박사는 수행 인원 가운데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의 향후 위상이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북한 매체들이 삼지연 방문을 보도하며 수행원 중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을 가장 먼저 거론했기 때문입니다.

또 5 명의 당 부부장들은 당의 핵심 부서에서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김정은 체제의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입니다.

[녹취: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이러한 사람들이 부부장으로서 김정은 지도자의 현지 지도에 동행해 왔고 특히 장성택 사건 와중에 동행을 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김정은 친정체제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인물들로 분석합니다.”

황병서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은 현재 군을 담당하고 있고 김병호 선전선동부 부부장은 민심의 동요를 막기 위한 선동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영칠 당 기계공업부 부부장은 올해 85살인 주규창 기계공업부장의 뒤를 이을 인물이라는 평가이고, 마원춘 당 재정경리부 부부장은 김정은 업적쌓기를 위한 대규모 건설사업을 총지휘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