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대북지원단체 방북 허가...새 정부 들어 처음


한국 대북지원단체 '푸른나무'가 북한에 보내는 장애인.어린이 지원 물품이 지난 1일 인천에서 컨테이너에 실리고 있다.
한국 대북지원단체 '푸른나무'가 북한에 보내는 장애인.어린이 지원 물품이 지난 1일 인천에서 컨테이너에 실리고 있다.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으로 민간단체가 북한을 방문합니다. 이들 민간단체들은 이번 주 안에 남포와 평양 등지에서 대북 지원물품들의 분배 과정을 지켜볼 계획입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는 대북 지원물품 분배 모니터링을 위해 대북지원 민간단체 두 곳의 북한 방문을 허가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통일부 내부 검토를 거쳐 방북 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 만입니다.

김형석 한국 통일부 대변인의 12일 기자 설명회 내용입니다.

[녹취: 김형석 한국 통일부 대변인] “현재 3개 단체에서 방북 모니터링을 하겠다는 신청이 접수되어 있고 이것과 관련해서 내부적으로 검토한 다음에 바로 승인여부가 결정되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북이 허가된 민간단체 ‘어린이어깨동무’와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는 14일 중국 선양을 거쳐 평양에 들어간 뒤 17일까지 각각 남포와 평양에서 지원 물품의 분배 상황을 점검할 계획입니다.

방북단 규모는 각각 8명과 10명입니다.

지난달 29일 한국 정부의 인도적 대북지원 승인에 따라 ‘어린이어깨동무’는 미화 약 13만 달러 어치의 빵 재료와 분유를,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는 항생제와 소염제 등 의약품 약 20만 달러 어치를 북한의 소아병원으로 보냈습니다.

다른 모니터링 방북 신청 단체인 ‘민족사랑나눔’은 이번 주 안으로 정부와 방북 일시 협의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이외에 지난달 대북지원 승인을 받은 단체 5곳 중에서 ‘푸른나무’와 ‘섬김’은 모니터링을 위해 해외동포가 방북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 민간인이 개성공단과 금강산 외의 북한 지역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선 뒤 개성공단 기업인의 개성지역 방문이나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일행의 정몽헌 전 회장 10주기 추모행사를 위한 금강산 방문 등은 있었지만, 그 외 지역에 민간인이 출입한 적은 없었습니다.

마지막 민간단체 방북은 이명박 정부 때인 지난해 11월 ‘평화 3000’의 평양 방문이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