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 전직 관리들 "비핵화 넘어 통일 중심 외교 펼쳐야"


딕 체니 미국 전 부통령이 24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아산정책연구원 주최 '워싱턴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딕 체니 미국 전 부통령이 24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아산정책연구원 주최 '워싱턴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북 핵 회담이 재개될 경우 모든 핵 물질에 대한 검증가능한 동결에 집중해야 한다고 백악관의 전직 관리가 말했습니다. 딕 체니 전 부통령은 중국과 북한을 압박하기 위해 한국에 핵무기 재배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량살상무기(WMD) 조정관은 24일 한국의 아산정책연구원이 주최한 워싱턴포럼에서 외교를 통해 북한의 핵 문제를 풀기는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세이모어 전 조정관] “It’s not practical to expect we can achieve nuclear disarmament through diplomacy…”

북한 정권이 계속 유지되거나, 중국의 대북 전략이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외교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성취하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세이모어 조정관은 앞으로 양자 혹은 다자 회담이 열린다면 우선 핵 물질의 검증가능한 동결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세이모어 전 조정관] “Verification is absolutely essential. We have to be sure…”

영변의 핵 시설 뿐아니라 우라늄 농축 등 모든 미신고 시설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를 최대한 지연시키는 전략도 필요하다는 겁니다.

딕 체니 전 부통령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중국의 실질적인 정책 전환 압박과 북 핵 억지력 확보를 위해 미국이 한국 내 핵무기 재배치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체니 전 부통령] “One way to demonstrate our commitment would be to redeploy some of those nuclear assets to South Korea…”
기존의 협상이나 유엔을 통해 북한의 핵 포기를 기대할 수 없고 오바마 행정부의 현 정책도 불충분하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압박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미-한 동맹 60주년을 맞아 북한의 비핵화를 넘어서 남북통일을 전제로 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들도 나왔습니다.

월터 샤프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통일의 형태에 대해 미국과 중국 한국 일본이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샤프 전 사령관] “What is a reunified Korea peninsula really look like…”

통일이 어떤 형태로 이뤄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각 나라의 국익을 조정하며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겁니다.

한국의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등 일부 전직 관리들도 지난 20년의 북한 비핵화 실패를 강조하며 통일한국 중심의 외교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한 동맹 6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날 포럼에는 딕 체니 전 부통령과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국무장관, 윌리엄 코언 전 국방장관, 한승주 전 한국 외교장관 등 미국과 한국의 전직 고위 관리들이 대거 참석해 관심을 끌었습니다.

회의를 주최한 아산정책연구원의 함재봉 원장은 한국의 민간기관이 워싱턴에서 대규모 회의를 개최한다는 자체가 미-한 동맹의 발전을 보여준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함재봉 소장] “그 동안 우여곡절도 많고 한미동맹에 어려운 시절도 있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듯이 한미동맹이 이렇게 좋았던 시절, 강했던 시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동맹이 처한 현실과 방향을 얘기하자. 또 한국이 이 정도로 크고 발전해서 한국의 연구소가 워싱턴에 와서 회의를 연다는 자체가 한미동맹의 성공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게 아닌가 그런데서도 의미를 찾고 있습니다.”

한편 회의 둘째 날인 25일에는 북한의 핵과 인권 문제, 중국관계와 동북아시아 당면 과제 등에 대한 다양한 토론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