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바마, “시리아 화학무기 사용, ‘게임 체인저’”


요르단 국왕과의 회담에 앞서 시리아 사태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
요르단 국왕과의 회담에 앞서 시리아 사태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어제 (26일) 시리아 국민에 대한 시리아 정권의 화학무기 사용은 지난 2년간 시리아 문제에 대처해 온 미국의 대응에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게임 체인저’란 결과나 흐름의 판도를 뒤바꿀만한 사건을 말합니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시리아 정권이 어떻게, 언제, 어디에서 화학무기를 사용했는 지 등 좀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요르단의 압둘라 국왕과의 회담 전 기자회견에서, 현재 정보당국의 평가는 예비 조사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지역 동맹국들 그리고 유엔과 함께 좀 더 직접적인 증거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백악관은 25일 미국 정보당국은 시리아 정부가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을 축출하려는 반군에 소규모로 사린 신경가스를 사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국제사회는 화학무기와 같은 무기들을 민간인들에 조직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관, 허용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박격포 포격과 무차별 학살이 끔찍한 범죄이듯이 민간인에 대한 대량 살상무기 사용은 국제법이 정한 선을 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1년 3월 시민 혁명이 시작된 이래 시리아에서 7만명 이상이 숨졌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