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3차례 핵실험, 정치적 전환기 감행


12일 북한 관영매체들이 3차 핵실험에 성공했다고 보도한 가운데, 평양역에 나온 주민들.
12일 북한 관영매체들이 3차 핵실험에 성공했다고 보도한 가운데, 평양역에 나온 주민들.
북한의 핵실험은 이번이 세번째입니다. 북한은 지난 17년간 정치적 전환기때마다 핵실험을 해왔습니다. 북한 핵실험을 VOA 최원기 기자와 함께 살펴봅니다.

텍스트:
진행자)0기자, 북한이 최초로 핵실험을 실시한게 언제죠?

기자)네, 1996년 10월 9일입니다. 석달 전인 그 해 7월 북한은 장거리 미사일 대포동 2호를 발사했습니다. 그러자 미국과 일본의 주도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열려 안보리 대북 결의 1695호가 채택했습니다. 이 결의안은 북한의 미사일 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미사일과 관련된 군수품 무역 거래를 중단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북한은 이에 반발해 핵실험을 감행했는데요. 당시 북한 발표를 들어보시죠.

<NUCLEAR2/12WKC-ACT1>[녹취:KCNA]
“우리 과학연구부문에서는 주체 95…지하 핵실험을 안전하게 실시하였다’

진행자)1차 핵실험도 풍계리에서 실시됐나요?

기자)네, 1차 핵실험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동쪽 갱도에서 실시됐습니다. 플루토늄에 기반을 둔 핵실험이었고, 실험 직후 이를 뒷바침하는 방사능 입자 ‘제논’이 탐지됐습니다. 반면 폭발력은 1킬로톤으로 소규모였습니다.

진행자)유엔 안보리는 어떻게 대응했나요?

기자)유엔 안보리는 북한 핵실험 닷새만에 대북 제재 결의 1718호를 채택했습니다. 이 결의는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는 한편 추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중단 그리고 무기와 사치품에 대한 제재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진행자)2차 핵실험도 미사일 발사가 발단이 되지 않았나요?

기자)그렇습니다.북한은 2009년 4월에 국제사회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장거리 로켓을 발사했습니다. 그러자 유엔 안보리는 이를 규탄하는 안보리 의장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문)그러자 이를 빌미로 2핵실험을 감행한 것이군요?

답)그렇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의장 성명을 채택하자, 북한은 6자회담 불참을 선언한데 이어 5월25일 2차 핵실험을 감행했습니다. 다시 북한 발표를 들어보시죠.

<NUCLEAR2/12WKC-ACT2>[녹취:KCNA]
“주체98 또한차례의 핵실험을 성과적으로 진행하였다”

진행자)기술적 측면에서 1차와 2차 핵실험은 어떻게 다릅니까?

기자)가장 큰 차이는 폭발력입니다. 1차 핵실험은 폭발력이 1킬로톤으로 상당히 소규모였습니다. 반면 2차 핵실험은 2-6킬로톤으로 1차에 비해서는 상당히 컸습니다. 반면 두번 다 플루토늄에 기반을 둔 핵실험이라는 점은 같습니다.

진행자)국제사회는 2차 핵실험에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기자)유엔 안보리는 대북 제재 결의 1874호를 통해 강화된 대북 제재 조치를 취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 결의는 북한의 모든 무기 수출입을 금지하는 한편 대량살상무기와 관련된 금융제재와 화물검색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진행자)국제사회가 3차 핵실험에는 어떻게 대응할까요?

기자)구체적인 내용은 좀더 지켜봐야겠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유엔 안보리가 과거보다 한결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안보리는 앞서 대북 결의 2087호에서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중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안보리가 한층 강력한 대북 금융, 해운 제재를 취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사회)지금까지 북한 1,2차 핵실험 배경과 전망을 최원기 기자와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