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북한연구학회 신임회장 류길재 교수 "남북관계 우선 과제는 신뢰 회복"


지난해 5월 한국 서울에서 북한연구학회와 4당 부설 연구소 공동주최로 열린 '김정은 체제와 남북관계' 토론회.
지난해 5월 한국 서울에서 북한연구학회와 4당 부설 연구소 공동주최로 열린 '김정은 체제와 남북관계' 토론회.
한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북한연구 모임인 북한연구학회의 새 회장으로 류길재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취임했습니다. 박근혜 당선인의 대선캠프에서 대북정책 공약 수립에도 관여한 류 교수로부터 한국 차기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과 앞으로의 활동 계획 등에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문) 북한연구학회 새 회장으로 취임하셨는데 북한연구학회가 어떤 곳인지 먼저 소개해주시죠.

문) 임기가 1년인 것으로 아는데 앞으로 어떤 활동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문) 교수님께선 박근혜 당선인의 대선캠프에서 대북정책 공약 수립에 관여한 것으로 압니다. 박 당선인은 튼튼한 안보를 강조하면서도 대화를 통한 남북간 신뢰 구축을 강조해왔는데, 취임 뒤 대북 정책은 어떻게 추진할 것으로 보십니까?

문) 북 핵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문) 북한은 새해 들어 신년사 등에서 대결 상태 해소와 공동 선언을 이행할 것을 한국 차기 정부에 촉구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대남 정책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문) 북한은 그러나 신년사에서 북미 관계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는데, 올해 북미관계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문) 현재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도 논의되고 있는데요, 안보리에서의 제재 수위와 북한의 반응은 어떨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