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사태

지난 1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컬버시티의 '사이클바' 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실내가 아닌 주차장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약 20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집계에 따르면 미 동부 시각 21일 오전 4시 기준으로 사망자 수는 약 19만9천500명을 기록했습니다. 또 미국 내 확진자 수는 680만 명을 넘었습니다. 미국 내 사망자는 지난 5월 말 10만 명을 넘어선 바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4월까지 모든 미국민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수천만 개의 백신이 매달 가능할 것이며, 내년 4월까지는 모든 미국민에 충분히 백신이 공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도 아흐메다바드 외곽 기차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기 위해 사람들이 줄 서 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오늘(18일)로 3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교는 오늘 오전 현재 전 세계 누적 확진자가 3천20만 명, 사망자는 약 94만6천 명인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특히 인도는 최근 하루 9만 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전 세계 코로나 재확산의 최대 진원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 백악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다음 달 중에 코로나 백신 보급을 시작할 수 있다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하지만 당국자가 앞서 공개한 시점은 다릅니다. 대선을 50일도 채 안 남긴 시점에서, 선거 체계에 대한 사이버 공격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고 정보 당국자들이 밝혔습니다. 보잉 737맥스 기종 추락 사건을 조사한 하원 보고서도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9.18 1:42 오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전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이 통제 불능 상태라고 유엔 사무총장이 경고했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어제(16일) 기자들에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국제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위협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로버트 레드필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이 16일 상원 청문회에서 증언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보급 시점을 놓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질병관리 당국 수장이 공개적으로 이견을 드러냈습니다. 로버트 레드필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어제(16일)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오는 11월 또는 12월에나 코로나 백신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기자회견에서 레드필드 국장이 말실수를 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정확하지 않은 정보라고 반박했습니다.
지난달 5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모더나 사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임상시험이 진행됐다.
미 트럼프 행정부가 16일 코로나 백신을 전국민에게 무료로 접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미 의회에 제출된 계획에 따르면 행정부는 백신이 승인되는대로 백신 접종에 필요한 6백60만 개의 키트를 배분할 계획입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신임 총리가 16일 총리관저에서 각료들과의 기념촬영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자민당 총재가 일본 총리로 선출됐습니다.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이 관계 정상화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올해 아시아 개발도상국 경제가 60년 만에 위축될 것이라는 아시아개발은행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7 2:17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저녁 ABC 뉴스가 주관한 타운홀(간담회) 행사에 참석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 사태에 매우 열심히 대처했다고 강조하면서, 몇 주안에 백신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존 볼튼 전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기밀 유출 혐의를 놓고, 법무부가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지난해 미국 가계의 중간 소득이 오르고 빈곤층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9.17 2:01 오전
볼칸 보즈키르 유엔총회 의장
올해로 75주년을 맞은 유엔총회가 사상 처음 원격 화상회의로 어제(15일) 개막했습니다. 볼칸 보즈키르 유엔총회 의장은 이날 개막식에서 올해 총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비대면 회의와 새로운 투표 방식 등 전례 없이 어려운 상황 속에 진행된다고 말했습니다. 보즈키르 의장은 이어 어떠한 나라도 단독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없다면서, 상호 신뢰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가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4일 미국 뉴욕의 화이자 본사.
미국의 대형 제약회사 ‘화이자’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3상 임상시험에서 일부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화이자 측은 어제(15일), 독일 ‘바이오엔테크’사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백신 3상 임상시험에서 일부 참가자가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부작용을 보였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안전성에 우려를 제기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며, 연구는 중단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황해북도 은파군 대청리 일대 홍수 피해 상황을 현지에서 파악했다며 7일 사진을 공개했다.
북한이 9월의 잇단 태풍으로 추가 침수 피해를 겪을 수 있다고, 국제기구가 내다봤습니다. 국제적십자사연맹은 북한의 신종 코로나 대응에 50만 달러를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20.9.16 1:30 오전
15일 중국 윈난성 루이리에서 주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검사를 받고 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3천만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에 따르면 오늘(15일) 현재 전 세계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2천930만 명으로 집계됐고, 사망자도 92만9천 명에 달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0월에서 11월 사이 유럽에서 코로나 사망자가 급증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렬이 13일 네바다주 헨더슨에서 석 달 만에 실내 대선유세를 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재선에 도전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약 석 달 만에 실내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서부 지역에서 대형 산불이 계속되면서 인명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여파로 부모와 함께 사는 젊은 층이 늘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20.9.15 2:02 오전
1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한 학교에서 등교하는 학생들이 손을 소독하고 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2천9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하루 신규 확진자도 약 31만 명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피해가 가장 심각한 미국은 현재 누적 확진자 652만 명, 사망자는 19만4천 명으로 집계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