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베네수엘라 국민들, 평화와 정의 누리게 될 것"

3일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공습해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아내를 체포한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일 베네수엘라 국민에게 그들이 평화와 정의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의 독재자이자 대통령인 니콜라스 마두로를 체포한 이후 새로운 지도부로의 안전한 권력 이양을 미국이 보장할 수 있을 때까지 트럼프 행정부가 베네수엘라를 운영하려는 조치에 나선 가운데 나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베네수엘라 국민에게 전할 메시지에 관한 질문을 받고 “여러분은 평화와 정의를 누리게 될 것"이라며 "오랫동안 여러분이 누렸어야 했지만 (마두로 정권에 의해) 빼앗겼던 부의 일부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은 진정한 나라를 갖게 될 것"이라며 "여러분은 잠재적으로, 위대한 나라를 갖게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 초반 발언에서 새로운 지도부로의 “안전하고 적절하며 신중한 권력 이양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참모들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유한 설명에 따르면 미군은 이날 새벽 군사 작전을 통해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있는 요새화된 거처 안에서 마두로와 그의 아내 실리아 플로레스를 체포했으며, 이들을 헬리콥터로 미 해군 군함에 압송한 뒤 뉴욕으로 보내기 위해 이동시켰습니다.

두 사람 모두 마약 테러 관련 범죄 혐의로 미국 연방 법원에 의해 기소된 상태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부통령이 기자회견 시작 조금 전 대통령으로 선서했으며, 마르코 루비오 국무장관과 “긴 대화”를 나누면서 미국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로드리게스에 대해 “그녀는 꽤 공손했지만, 사실상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이후 로드리게스는 마두로가 새벽에 체포된 이후 처음으로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며 국영 TV로 생중계된 베네수엘라 국가방위위원회 회의 연설에서 미국의 군사 작전을 비판했습니다.

백악관은 로드리게스의 발언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바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받기 전 “베네수엘라의 모든 정치·군사 인사들은 마두로에게 일어난 일이 그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고, 그들이 자국민에게 공정하지 않다면 그런 일은 실제로 일어날 것"이라고 마두로의 측근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베네수엘라 독립 언론인 헬레나 카르피오는 베네수엘라 동부 카라카스의 차카오 지역에서 VOA와 진행한 전화 인터뷰에서 중산층이 주를 이루고 야권의 거점인 이 지역 주민들은 현지 시간 오전 5시 21분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 '트루스 소셜'에 마두로 체포 소식을 올린 직후 처음에는 환희에 찬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카르피오는 “아파트 창문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냄비와 프라이팬을 들고 나와 나무 숟가락 같은 도구로 세게 두드리는 사람들이 있었다"며 "이는 마두로 정부에 항의하는 전통적인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러나 이후 조용해졌고 오전 7시에 해가 뜨자 거리는 완전히 텅 비었다”고 말했습니다.

카르피오는 로드리게스와 다른 마두로 측근들이 권력을 유지할지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의 상황을 두려워하며 신중해지고 있고, 소셜미디어나 왓츠앱 채팅방에 축하 메시지를 올리는 것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로드리게스는 2018년부터 부통령을 맡아 왔으며, 이 직책을 통해 마두로 정부의 억압적인 정보기관들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었습니다.

카르피오는 차카오 거리에서 군 병력이나 공식적인 준군사 조직으로 기능하는 친마두로 무장 단체인 ‘콜렉티보스'의 존재 징후는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이 물자를 비축하려 하면서 식량을 사기 위한 줄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전했습니다.

카르피오는 그러면서 “베네수엘라인들은 위기에 익숙하다"며 "우리는 예전에도 몇 시간씩 줄을 서서 식량을 구한 적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