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 국방연 부형욱 박사] 북한 김정은 잇단 핵 위협 배경과 의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탄도로켓 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첨두의 대기권 재진입환경 모의시험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핵 위협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 최고 지도자로선 과거엔 좀처럼 볼 수 없던 행보인데요,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국방전략연구실장인 부형욱 박사와 함께 그 배경과 의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인터뷰 오디오 듣기: 한국 국방연 부형욱 박사] 북한 김정은 잇단 핵 위협 배경과 의도

문) 최근 들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 위협 발언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이들 발언들의 강도가 단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문) 북한 최고 지도자가 직접 나서서 이런 위협적 발언을 잇따라 하는 게 드문 일 아니었나요? 김정은 제1 위원장의 이런 행태에는 어떤 배경이 있는 것으로 보십니까?

문) 김 제1위원장이 밝힌 탄도 미사일 재진입기술이나 핵 탄두 경량화 등과 관련해 북한의 현재 기술수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문) 김 제1위원장이 이렇게 구체적으로 북한의 핵 능력을 언급하는 것은 어떤 의도일까요?

문) 김 제1위원장의 이런 행보는 국제사회 제재를 더욱 강화시키지 않을까 생각도 드는데요, 특히 중국도 더 강경한 자세로 나오지 않을까요? 그런데도 김 제1위원장이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김 제1위원장이 추가 핵 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를 예고하지 않았습니까? 실제로 감행할까요? 아니면 대화 국면으로 바뀔 가능성도 있는 건가요?

지금까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최근 잇단 핵 위협 발언의 배경과 의도에 대해서 한국 국방연구원 부형욱 박사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