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G7 외교장관 "중국, 국제체계에 건설적 참여 촉구"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사태 이후 처음으로 영국 런던에서 대면 회의를 갖고 기념 촬영을 했다.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사태 이후 처음으로 영국 런던에서 대면 회의를 갖고 기념 촬영을 했다.

세계 주요 7개국 G7 외교·개발 장관 회의가 중국에 “규범에 기반한 국제체계에 건설적인 참여”를 촉구하는 등의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막을 내렸습니다.

공동성명은 먼저 “민주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압박 받고 있고, 감염병이 계속해서 심각한 국제적 도전을 제기하며, 새로운 기술 위협과 기후변화의 치명적 영향이 대두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G7 국가들은 “열린 사회, 공동 가치,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 등에 전념하며, 자유민주주의와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경제가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경제 발전을 위한 최상의 모델임을 확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에 대해서는 “최신 기술적 역량을 보유한 경제강국으로서 규범에 기반한 세계적 체계에 건설적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며 “역내와 국제 평화, 안정, 번영을 증진하기 위해 중국과 협력할 기회를 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신장 위구르자치지역과 티베트 문제 등을 거론하며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존중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홍콩의 권리와 자유, 민주적 가치를 옹호하는 사람들을 겨냥하는 행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타이완의 세계보건기구(WHO) 포럼과 세계보건총회(WHA) 참여를 지지한다”는 입장도 명시했습니다.

러시아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과 크림반도의 대규모 병력 증강과 다른 나라의 민주주의를 저해하는 사이버상의 악의적 행동 등 “무책임하고 불안정을 초래하는 부정적 행동이 지속되는 것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고 밝혔습니다.

G7 장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과 관련해 “알맞은 가격”과 함께 백신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업계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백신 지적재산권 유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G7 장관들은 또 북한에 대해 도발적 행동을 자제하고 비핵화 목표를 향한 외교적 과정에 임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정치범 수용소 등 북한의 인권 침해와 유린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G7 외교장관 회의는 영국 런던에서 어제(5일)까지 사흘간 열렸으며, 다음달 11~13일에는 영국 콘월에서 G7 정상회의가 예정돼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