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미, 양국 관계 신냉전으로 몰아가"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4일 비디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4일 비디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신냉전’을 언급하며, “미국이 중국을 바꾸려는 ‘희망적 사고’를 접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 통신과 현지 중국 관영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왕 위원은 24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미국을 변화시키려는 의도도, 미국을 바꾸겠다는 언급을 할 의도도 없다”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일부 미국 정치세력은 중국과 미국 관계를 인질로 잡아 이른바 '신냉전'으로 몰아가려 하고 있다"며, "이는 위험하고 세계 평화를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무역분쟁에 이어,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책임 문제 등 여러 사안을 놓고 격돌하고 있습니다.

왕 위원은 각국이 중국을 상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소송을 제기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중국도 피해자라면서, 일부 나라들의 주장에 “사실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을 숨기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보건비상사태를 선언하지 못하도록 압박했다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백악관은 21일 의회에 제출한 중국 관련 보고서에서 중국이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조용한 외교가 헛된 것임이 증명된다면, 미국은 향후 국익을 지키기 위해 공개적 압박을 늘릴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