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키스톤 XL' 송유관 완전 중단…국경 불법이주 21년래 최대 


'키스톤 XL' 송유관 사업 주관사인 캐나다 앨버타주 'TC 에너지' 시설 전경. (자료사진)
'키스톤 XL' 송유관 사업 주관사인 캐나다 앨버타주 'TC 에너지' 시설 전경. (자료사진)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오랫동안 환경단체와 산업계에서 찬반 주장이 부딪혀 온 ‘키스톤 XL’ 송유관 사업이 완전 중단됐습니다. 사업자 측이 공사 계획을 접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지난달 남부 국경에서 붙잡힌 불법 이주자 수가 21년여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어서, 다음 달 초까지 ‘성인 70%’ 백신 접종 목표를 세운 정부의 계획이 어려워졌다는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키스톤 XL’ 송유관 사업이 완전 중단됐다고요?

기자) 네. ‘키스톤(Keystone) XL’ 송유관 공사를 주관하는 ‘TC 에너지’ 측이 9일, 사업 완전 철수를 발표했습니다. “안전한 사업 종료를 위해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십여 년 동안 이 사업을 둘러싸고 진행돼온 찬반 논란에 종지부를 찍게 됐습니다. 하지만, 산업계와 일부 지역 당국에서는 여전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우선, 이 사업이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미국과 캐나다를 잇는 대규모 송유관 건설 공사입니다. 원래 캐나다 앨버타주에서 미국 텍사스주 걸프 연안까지 이어지는 북미대륙 종단 송유관이 있는데요. 캐나다 산유지에서 텍사스 정유 시설로 기름을 보내는 시설입니다. 여기에, 중간 지점인 네브래스카주 스틸시티와 캐나다를 직접 연결하는 ‘지름길’을 추가로 만드는 게 ‘키스톤 XL’입니다.

진행자) 상당히 대규모 공사네요?

기자) 맞습니다. 계획된 총 길이가 1천200여 mi(약 1천900km)에 달하는데요. 기름을 하루 83만 배럴씩 공급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렇게 규모가 크다 보니, 찬반 논란도 컸는데요. 송유관이 지날 예정인 지역 당국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개발 효과를 들어 적극 지지했습니다. 하지만, 인근 사회단체와 환경단체들은 안전과 토지 수용 문제, 그리고 기후변화 현안에 미칠 악영향 등을 들어 강하게 반대했습니다.

진행자) 찬반 논란이 컸는데, 정부의 입장은 어땠나요?

기자) 행정부가 바뀔 때마다 다른 입장을 내놨습니다. 지난 2008년 처음 송유관 신설 구상이 나왔는데요. 설계가 구체화한 뒤, 바락 오바마 행정부가 지난 2015년 핵심 공사 면허를 불허했습니다. 공화당이 주도한 근거 입법에도 오바마 당시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했는데요. “기후 변화에 맞서는 미국의 세계적 지도력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그 이유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취임 직후, 이런 방침을 뒤집고 공사 재개를 승인했습니다. 에너지 관련 산업 진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요한 사업이라고 트럼프 당시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이번에 업체 측이 사업을 철수하기로 한 이유는 뭔가요?

기자) 올해 출범한 조 바이든 행정부가 다시 제동을 걸었기 때문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20일 취임식 직후, 전임 트럼프 행정부에서 논란이 많았던 정책들을 중단시키거나 되돌리는 행정명령과 행정지시에 서명했는데요. ‘키스톤 XL’ 송유관 건설 사업을 중단하는 항목도 포함됐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공사를 중단하도록 한 지 넉 달이 훨씬 지났는데, 이제야 사업 철수 발표가 나온 이유는 뭡니까?

기자) 캐나다 정부가 바이든 행정부를 설득해, 공사가 재개될 수 있기를 기다려온 겁니다. 사업 주관사인 ‘TC 에너지’는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에 본사를 둔 회사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사업 중단을 결정한 직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즉각 유감을 표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 뒤로 트뤼도 총리가 미국 정부와 적극적인 교섭을 하지 않았다고 앨버타주 당국이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이번 사업 철수 발표에 대해, 어떤 반응이 나옵니까?

기자) 환경 단체들은 반기고 있습니다. 화석연료 사용 중단을 꾸준히 요구해온 ‘350.org’ 측은 승리를 선언했는데요. “이 싸움을 시작할 때는 대형 석유 기업들을 이길 수 없을 줄 알았다”면서 “많은 사람이 연대해 일어서면, 우리가 부자 에너지 기업들보다 강하다는 것”을 이번에 증명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의 공화당 인사들과 에너지 업계에서는 잇따라 비판 성명을 냈습니다.

진행자) 공화당 쪽에서 뭐라고 합니까?

기자) “바이든 대통령이 급진 환경주의자들에게 사로잡혔음이 명백해졌다”고 스티브 데인스 상원의원이 주장했습니다. 데인스 의원은 ‘키스톤 XL’ 송유관이 지날 예정이었던 몬태나주 출신인데요. 공사 취소로 발생하는 “모든 짐을 몬태나 주민들과 미국민들이 지게 됐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사업을 지지해온 단체인 ‘미국석유연구소(American Petroleum Institute)’ 측도 비판 성명을 냈는데요. “미국의 에너지 안보가 타격을 입게 됐으며, 수많은 좋은 일자리가 날아가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8일 미국 애리조나주 유마의 멕시코 접경에 세워진 국경장벽 사이의 틈으로 브라질 출신 불법이민자들이 걸어서 미국으로 입국하고 있다.
8일 미국 애리조나주 유마의 멕시코 접경에 세워진 국경장벽 사이의 틈으로 브라질 출신 불법이민자들이 걸어서 미국으로 입국하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국경에서 붙잡힌 불법 이주자 수가 크게 늘었다고요?

기자) 네. 멕시코와 접한 남쪽 국경으로 불법 입국하려다 붙잡히는 사람 수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지난달 18만여 명을 체포했다고 세관국경통제국(CBP)이 발표했는데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줄곧 증가 추세입니다. 지난 3월에는 17만2천여 명이었고요. 전달인 4월에는 17만8천800여 명이었습니다.

진행자) 그러다가 5월에 18만 명 선을 넘었는데, 이게 과거와 비교하면 얼마나 많은 수치입니까?

기자) 지난 2000년 4월 이후 가장 많습니다. 그러니까, 21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건데요. 이렇게 남부 국경에 이주자가 몰리는 문제는 조 바이든 행정부 초기 최대 현안 중 하나로 꼽히는 상태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문제 대처를 총괄 지휘하는 임무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에게 부여했습니다.

진행자) 주로 어떤 나라 출신들이 남부 국경에서 체포됐고, 이후에 어떻게 처리됐습니까?

기자) 중남미 국가 출신자들이 대부분입니다.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쿠바, 아이티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일부 아프리카 국가 출신도 있습니다. 대부분 성인이 단독으로 미국 입국을 시도하는 경우라고 CBP는 밝혔는데요. 상당수는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붙잡힌 18만여 명 가운데 11만2천300여 명을 돌려보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행정부 들어 남부 국경에 이주자가 몰리는 이유가 뭡니까?

기자) 새 정부가 제시한 ‘포용적 이민 정책’에 대한 기대가 컸기 때문이란 지적이 나왔습니다. 특히 불법체류자들에게 궁극적으로 시민권 획득 기회를 주는 경로까지 구상한 내용이 알려졌는데요. 해당 조치의 혜택을 받으려고 갑자기 이주자들이 국경에 몰려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미 미국에 들어와 있는 사람’으로 대상을 한정했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몰리고 있는 건데요. 특히 보호자 없이 아이들만 보내는 경우가 많아서 우려가 커졌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지난달 통계는 대부분 성인이 단독으로 입국을 시도했던 거라면, 아이들의 숫자는 적다는 이야기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하루 평균 미성년 수용자 수가 640명까지 떨어진 상태라고 CBP는 밝혔는데요. 하지만, 보건후생부 산하 시설에 이송돼있는 숫자는 1만6천200여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미성년 수용자 640명이 과거보다 줄었다는 근거는 뭡니까?

기자) 올해 초만 해도 5천 명이 넘은 것으로 CBP 통계에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몇 달 만에 급격히 감소한 건데요. 보건후생부 산하 시설에 옮겨진 누적 숫자도 크게 줄었습니다. 지난달 4일 현재, 2만2천여 명으로 집계됐었는데요. 이번 통계에서 1만6천200여 명이었으니까, 8천 명 정도 줄어든 겁니다.

진행자) 관련 사안에 지휘 책임을 맡은 해리스 부통령은 어떤 입장을 밝혔습니까?

기자) 해리스 부통령이 최근 멕시코과 과테말라를 순방했는데요. 불법 이주자 문제 해결을 위해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멕시코를 비롯한 관계 국가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지난 6일 뉴욕 할렘의 한 교회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 센터를 방문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지난 6일 뉴욕 할렘의 한 교회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 센터를 방문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미국에서 코로나 백신이 접종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정부의 계획을 달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요?

기자) 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7월 4일 독립기념일까지 미국 성인의 70%가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한차례라도 마치는 것을 목표로 내걸었는데요. 하지만 최근 백신 접종률이 둔화하면서 정부의 목표에서 빗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AP 통신이 전했습니다.

진행자) 미국인의 백신 접종률이 얼마나 떨어진 겁니까 ?

기자)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앞으로 4주간 1천550만 명의 성인이 최소한 한차례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매주 약 400만 명은 백신을 맞아야 하는 건데요. 하지만 최근 들어 백신 접종률은 일일 40만 명대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한창 사람들이 백신을 맞았던 2달 전에 접종자 수가 일일 200만 명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줄어든 겁니다.

진행자) 이렇게 백신 접종을 떨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기자) 일단, 백신 접종에 열성을 보인 사람들은 거의 다 맞은 거로 파악이 됐고요. 백신 맞기를 주저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백신에 대한 위급성이 떨어진 것도 한가지 원인으로 파악되는데요. 미 전역에서 코로나 확진자와 사망자가 크게 줄어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심각성을 사람들이 별로 크게 느끼지 않는다는 겁니다.

진행자) 하지만 아직 바이러스가 완전히 잡힌 건 아니잖아요? 집단면역을 이루려면 인구의 70% 이상은 맞아야 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따라서 정부 당국자들이 백신 접종률을 다시 끌어올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요.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8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정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여전히 기대하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더라도 백신 접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접종률이 낮은 주들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노력을 강화할 것을 ‘간청(pleading)’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주마다 백신 접종률이 차이를 보이는가 보군요?

기자) 네. 9일 현재 14개 주에서 성인의 70% 이상이 최소한 1회 백신 접종을 마쳤고요. 7월 4일까지 10여 개 주가 추가로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미 남부와 중서부 지역은 여전히 낮은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행자) 구체적으로 어떤 지역입니까 ?

기자) 미 남부 미시시피주는 최근 백신 접종률이 크게 떨어진 주 가운데 하나인데요. 성인 백신 접종률이 현재 34%에 불과합니다. 공화당 소속인 테이트 리브스 주지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가 ‘자의적(arbitrary)’이라고 최근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는데요. 주민들에게 백신을 맞으라고 권고는 하겠지만, 하지만 더 주목할 점은 미시시피주에서 확진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백신 접종률이 떨어지면서 우려되는 점이 또 있다고요?

기자) 네. 바로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입니다. 파우치 소장은 잠재적인 변이 바이러스를 근절하기 위해선 접종률 증가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특히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후 전 세계로 확산된 ‘델타 변이’가 영국에서 우세종이 된 점을 지적했는데요.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의 바이러스보다 전파력과 치사율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영국과 같은 상황이 미국에서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2차분까지 백신 접종을 완전하게 마쳐 델타 변이의 확산과 싸워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정부와 일부 주에서는 백신 접종을 유도하는 여러 장려책을 내놓고 있지 않습니까 ?

기자) 맞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달 초, 6월 한 달을 코로나 백신 접종 ‘행동의 달’로 선포하고 백신 접종을 호소하고 나섰고요. 각 주 정부에서는 거액의 당첨금이 내걸린 백신 복권이나 현금 지원 등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오하이오주인데요. 지난달 성인에겐 100만 달러의 당첨금 그리고 청소년에게는 대학 학자금 지원을 내걸었습니다.

진행자) 이런 노력이 접종률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었나요 ?

기자) 주지사가 백신 복권을 발표하자 주민들이 바로 반응을 보이면서 주 전체의 접종률을 43%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백신 복권 계획이 발표된 주에 접종률이 잠깐 올랐다가 다음 주부터는 곧장 하락세로 돌아섰다고 합니다.

진행자) 정부는 목표 달성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

기자)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백악관 브리핑에서 정부의 목표 달성 가능성에 관해 직접적으로 밝히진 않았습니다. 다만, 정부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이어 7월 4일 결과에 상관없이, 다음 날에도 미 전역에서 더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도록 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며, 시한의 구애를 받지 않고 정부의 백신 접종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