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인프라법안 상원 통과…쿠오모 뉴욕지사 사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에서 인프라 투자 법안에 관해 연설한 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에서 인프라 투자 법안에 관해 연설한 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약 1조 달러 규모 사회기간시설(infrastructureㆍ인프라) 투자 법안이 상원을 통과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즉각 환영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성추행 논란에 직면한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가 결국 사임합니다. 이어서, 9.11 테러 관련 기밀문서 공개 검토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사회기간시설(infrastructureㆍ인프라) 투자 법안이 상원을 통과했다고요?

기자) 네. 약 1조 달러 규모 인프라 투자 법안이 10일 상원을 통과했습니다. 이날 본회의에서 찬성 69표대 반대 30표로 가결됐는데요. 민주당 의원 50명이 전원 찬성 투표하고, 공화당에서 19명이 합류했습니다. 특히 미치 매코넬 상원 공화당 대표가 그중의 한 명이었는데요. 나머지 공화당 의원들은 지나친 연방 정부 권한 확대와 재정 부담 우려 등을 들어 반대했습니다. 이날 표결 결과에 대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즉각 환영 입장을 밝혔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밝힌 입장, 구체적으로 들어보죠.

기자) “먼저, 초당적으로 법안 처리에 협력해 준 상원의원들에게 감사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매코넬 대표를 비롯한 공화당 의원 19명이 법안을 지지한 사실을 강조했는데요. 이번에 나온 찬반 투표 격차는 “1956년 주간고속도로(interstate highway system) 건설 근거 법안 채택 당시보다 크다”고 바이든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이렇게 정치권이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 줌으로써 이 사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입증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인프라 사업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겁니까?

기자) “한 세대에 한 번 있을 (대규모) 투자”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 사업이 시행되면 “미국을 개조하게 될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다”고 말했는데요. 모든 주민의 생활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면서, 특히 “일자리 수백만 개가 미국 곳곳에서 창출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연설에 앞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짤막하게 연설했는데요. 인프라 사업 시행을 앞둔 미국의 미래가 밝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해리스 부통령 연설 내용도 들어보죠.

기자) 이날(10일) 상원 의장 역할을 맡아, 인프라 법안 가결을 주관한 데 자부심을 가진다고 말했습니다. 중요한 법안 처리에 협조해준 “모든 의원에게 감사한다”고 덧붙였는데요. 미국민들을 향해서는 “다시금 분명히 해둘 것이 있다”면서, 인프라 투자 사업의 재원 마련을 위해 “중산층이 세금을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상원을 통과한 인프라 투자 법안, 어떤 내용인지 들여다보죠.

기자) 먼저, 도로와 교량 개ㆍ보수에 1천100억 달러를 투입합니다. 미국 내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 가운데 17만3천mi(약 27만8천km) 구간이 열악한 상태에 놓여있다고, 백악관 측이 이날(10일) 공개한 정책 자료를 통해 밝혔는데요. 5mi(약 8km)당 1mi(약 1.6km) 꼴로 개량 또는 보수 공사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교량 4만5천 개도 즉각 공사에 돌입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백악관은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도로와 교량 개ㆍ보수, 그다음에는 어떤 항목이 들어있나요?

기자) 대중교통 체계에 899억 달러를 배정했습니다. 미국 곳곳에서 운행하는 버스 2만4천여 대, 궤도 차량 5천여 대 등에 투입하는 자금인데요. 향후 5년간 대중교통 현대화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백악관은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660억 달러를 철도에 투입하는데요. 백악관 측은 이에 관해, 반세기 전 ‘앰트랙(Amtrak)’ 출범 이후 가장 큰 철도 투자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진행자) 인프라 중에서 교통 부문에 많은 금액을 배정한 거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아울러, 75억 달러를 전기자동차 기반 시설 구축에 쓰도록 했는데요. 미국 곳곳에 충전시설을 만들게 됩니다. 전국적으로 전기차에 투자하는 최초 사례라고 백악관은 강조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얼마 전 행정명령을 통해, 2030년 미국에서 판매하는 신차의 절반을 전기차로 만들자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교통 부문 외에는 어떤 사항이 법안에 명시됐습니까?

기자) 상ㆍ하수도 설비에 550억 달러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납 성분이 들어간 모든 수도관을 교체하도록 명시했는데요. 이런 사업을 통해 미국인들이 마시는 물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고 백악관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광역 인터넷 통신망 사업에 650억 달러를 쓰도록 했습니다.

진행자) 상원 법안 처리 이후, 인프라 사업 시행을 위해 앞으로 어떤 절차가 남아있나요?

기자) 하원에서 관련 법안을 가결한 뒤,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해야 합니다. 다음 달 하원에서 법안 심의에 들어갈 전망인데요. 10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성명을 냈습니다. “미국을 재건할 뿐 아니라, 21세기형 경제를 위한 인프라를 재조성하는 길을 닦았다”고 상원의 법안 채택을 평가했는데요. ‘국민을 위한 법안(For the People Act)’ 등 주요 쟁점 사안들이 함께 처리될 수 있도록 상원과 협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국민을 위한 법안(For the People Act)’이 뭔가요?

기자) 민주당이 주도하는 선거개혁 법안입니다. 투표 접근성을 넓히는 내용을 연방 규정으로 법제화하는 건데요. 투표 과정을 쉽게 해서, 더 많은 사람이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목적입니다. 지난 3월 하원을 통과했는데요. 상원에서는 지난 6월 절차 투표에서 부결됐습니다. 공화당이 완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추행 의혹을 받아온 앤드류 쿠오모 미국 뉴욕 주지사가 10일 사임을 발표한 뒤 헬기에 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성추행 의혹을 받아온 앤드류 쿠오모 미국 뉴욕 주지사가 10일 사임을 발표한 뒤 헬기에 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가 자리에서 물러난다고요?

기자) 네. 뉴욕주 법무부 조사에서 여성 11명을 성추행한 것으로 나타난 민주당 소속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가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현 상황에 내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한 발 비켜서서, (주) 정부가 제자리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말했는데요. 이 같은 결정은 14일 뒤인 오는 24일 효력이 발생합니다.

진행자)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겁니까?

기자) 그렇진 않습니다. “고의로 여성에게 무례하게 굴거나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한 적이 결코 없고, 앞으로도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쿠오모 지사는 말했는데요. 자신이 세 딸을 둔 아버지임을 강조하면서, “내 딸들이 이것을 진심으로 알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성추행한 일이 없다면서도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겁니까?

기자) 맞습니다. 뉴욕 주 정부를 둘러싼 혼란을 줄이기 위해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성추행 논란은 “정치적 동기에서 비롯됐다"며, “불공정하고, 거짓”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앞으로 주지사 업무는 누가 맡게 됩니까?

기자) 관련 주법에 따라, 캐시 호클 부지사가 직무를 이어받습니다. 지난 2015년부터 부지사 직무를 수행해온 민주당 소속 여성 정치인인데요. 쿠오모 지사 사임이 효력을 발생하는 오는 24일, 제57대 주지사로 취임합니다. 뉴욕에서 여성이 주지사 직위에 오르는 것은 사상 처음입니다.

진행자) 호클 부지사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쿠오모 지사의 사퇴 결정에 동의한다”고 이날(10일) 트위터에 적었습니다. 그것이 뉴욕 주 정부 행정의 불확실성을 제거해 “주민들의 이익에 가장 부합하는 옳은 방법”이라고 말했는데요. “뉴욕의 새 지사로서 주 정부를 이끌어 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쿠오모 지사의 성추행에 관한 뉴욕주 법무부 조사, 어떤 내용이었나요?

기자) 쿠오모 지사가 전ㆍ현직 보좌진 또는 주 정부에서 일하던 여성들에게 원치 않는 포옹 또는 입맞춤을 하거나, 신체를 더듬은 사실이 인정된다고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법무장관이 지난 3일 밝혔습니다. 지난 수개월 동안 진행한 특별 조사 보고서에 담긴 내용인데요. 확인된 피해자가 11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쿠오모 지사의 입장은 그런 일을 한 적이 없다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특별 조사 보고서 발표 직후에도 쿠오모 지사는 성추행 사실을 전면 부인했는데요. 하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과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 등 정치권 주요 인사들이 잇따라, 지사직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뉴저지와 펜실베이니아, 코네티컷, 로드아일랜드 등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도 이런 움직임에 동참했는데요. 쿠오모 지사는 자리를 지키겠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진행자) 자리를 지키겠다던 쿠오모 지사의 입장이 바뀐 계기는 뭘까요?

기자) 급격한 여론 악화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피해 여성이 최근 직접 언론 인터뷰에 나섰기 때문인데요. 이와 별도로 주 의회에서는 탄핵 움직임이 진행됐습니다.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 주지사와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부통령, 그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 전 뉴욕시장 마이클 블룸버그,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부인 캐런 펜스 여사가 지난해 9월 맨해튼에서 열린 9.11 테러 희생자 추모 행사에 참여했다.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 주지사와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부통령, 그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 전 뉴욕시장 마이클 블룸버그,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부인 캐런 펜스 여사가 지난해 9월 맨해튼에서 열린 9.11 테러 희생자 추모 행사에 참여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미 정부가 9.11테러와 관련한 정보를 공개할 뜻을 밝혔군요?

기자) 네. 9.11 테러 20주년을 앞두고 테러 희생자 유족들이 요구해온 기밀문서 공개를 검토하겠다고 미 연방 법무부가 밝혔습니다. 법무부는 지난 9일 맨해튼 연방 법원에 서한을 보내 "FBI가 최근 특정 9.11 납치범과 잠재적 공범들에 관한 조사를 종결했다"며 "앞서 기밀로 분류된 정보 가운데 공개할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FBI의 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왔다고 합니까?

기자) 서한은 수사 과정에서 어떤 점을 발견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FBI가 최대한 신속하게 관련 정보들을 수시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법무부는 같은 날 별도의 성명을 내고, 앞서 연방 법원이 정보 미공개를 정부의 특권으로 인정했지만, 유가족과 공유할 수 있는 자료가 있는지 새롭게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특정 내용이 있는가 보군요?

기자) 네. 9.11테러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연관성입니다. 약 1천 800가정에 달하는 테러 생존자와 유가족, 구급대원 등은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9.11 테러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관리들이 테러를 지원했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발견됐지만, 법무부와 FBI가 관련 정보를 비밀로 해 국민들이 총체적인 진실을 알지 못하게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관련 기밀을 공개하지 않을 거면 바이든 대통령도 9.11 추모 행사에 오지 말라고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관련 내용을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9.11테러가 어떤 사건이었는지부터 살펴볼까요?

기자) 네.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지난 2001년 9월 1일,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가 미국 본토를 공격했는데요. 알카에다는 당시 여객기 두 대를 납치해 뉴욕에 있는 월드트레이드센터를 들이받았고요. 또 다른 여객기는 워싱턴 근교 국방부 청사에 돌진했고, 펜실베이니아 생크스빌에서도 납치당한 여객기가 추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3천 명에 달하는 무고한 사람이 목숨을 잃는 한편,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진행자) 당시 납치당한 여객기가 월드트레이드센터를 들이받는 모습이 TV로 중계되면서 미국은 물론이고 전 세계가 충격을 받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따라서 알카에다 수장인 오사마 빈 라덴을 비롯한 테러 분자 색출과 응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는데요. 당시 조지 W. 부시 대통령 행정부는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이 오사마 빈라덴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아프간을 침공해, 미국 역사상 가장 긴 전쟁인 ‘아프간 전쟁’이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이 9.11 테러를 사우디 정부가 지원했다는 게 유족들의 주장인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9.11테러에 가담한 테러리스트 19명 가운데 15명이 사우디 출신이고요. 오사마 빈라덴 역시 사우디 출신인데요. 유가족들은 테러 배후에 사우디가 있다고 보고 사우디 정부를 상대로 소송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사우디 정부는 9.11테러 연관성을 부인해오고 있는데요. 미국 정부 차원에서도 9.11 테러와 사우디 정부의 연관성에 대한 조사가 여러 차례 진행됐지만, 사우디 정부가 직접적으로 관여했다는 결론이 나온 적은 없습니다.

진행자) 조 바이든 대통령은 법무부의 이번 결정에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법무부의 자료 공개 검토 발표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우리 행정부는 법에 따라 최대한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유가족의 반응도 살펴볼까요?

기자) 유가족 브렛 이글슨 씨는 성명을 내고 사우디 정부를 상대로 정의를 찾고자 하는 유족들을 바이든 대통령이 인정해줘 감사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전에도 공허한 약속을 많이 들어왔다며, 이제는 바이든 정부가 20년을 기다려온 9.11 테러 유족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9.11 추모 행사가 열리는 ‘그라운드 제로’에 대통령과 함께 설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 이 기사는 AP를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