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7월초 성인 70%' 미 백신접종 새 목표…법무장관, 국내테러 급증 경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일 백악관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목표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일 백악관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목표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독립기념일인 7월 4일까지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 70%를 달성하겠다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미국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시점을 앞당기자는 목표인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곳곳의 국내 테러 행위가 “새롭게 가속화되는 위협”이라고 메릭 갈랜드 법무장관이 의회에서 증언했습니다. 이어서, 월간 무역적자가 사상 최고에 이른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 백신 접종 목표를 새롭게 제시했군요?

기자) 네. 7월 4일까지 미국 내 성인 70%가 한 차례라도 코로나 백신을 맞도록 하겠다고 바이든 대통령이 4일 백악관 연설을 통해 밝혔습니다. 앞으로 약 두 달 남은 7월 4일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백신을 맞아달라”고 호소하면서 “두 달 뒤 이 나라의 독립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의 독립을 함께 경축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7월 4일까지 70% 접종률을 달성하겠다고 했는데, 지금은 어디까지 와있습니까?

기자) 5일 오전 현재 56.4%입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통계에 나타난 현황인데요. 미국에서 긴급 사용 승인받은 코로나 백신 3종 가운데,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 외에는 두 차례 접종해야 면역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 차례라도 맞은 사람이 18세 이상 성인의 절반을 넘은 건데요. 1ㆍ2차 접종을 모두 완료한 사람은 40.8%로 집계됐습니다.

진행자) 56.4%에서 앞으로 약 두 달 동안 70%로 가려면, 몇 명이나 백신을 더 맞아야 하는 겁니까?

기자) 3천500만 명 정도에 해당합니다. 1차 접종을 받아야 할 해당 인원 외에, 2차 접종까지 “앞으로 60일 동안 1억 회에 가까운 숫자”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5일) 설명했는데요. 미국 인구의 70%에서 85%가량 백신을 맞으면, 감염률이 현저하게 떨어질 것이라고 고위당국자가 언론에 설명했습니다. 그 결과, 미국민들이 코로나 사태 발발 이전의 일상으로 복귀하는 경로에 서게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5일) 백신 접종 목표에 관한 연설을 한 이유가 특별히 있습니까?

기자) 최근 접종률이 둔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원하는 사람은 대다수가 1차 접종을 마친 것으로 당국이 파악하는데요. "예상했던 대로 백신 접종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말했습니다. “이제, 덜 적극적인(less eager) 사람들에게 백신을 공급”할 단계라고 강조했는데요.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나 정치적 신념, 또는 갖가지 이유로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진행자) 물량이 없어서가 아니라, 신념 때문에 백신을 맞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다는 말입니까?

기자) 맞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백신에 관해, 잘못된 정보가 많이 유통되고 있다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5일) 지적했는데요. 이런 것들을 믿지 말고, 당국의 권고를 신뢰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것(백신 접종)은 당신의 선택”이라면서 “삶과 죽음의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정치적인 신념이 왜 접종 거부 사유가 되고 있나요?

기자) 공화당 지지자들 가운데 접종 거부 비율이 높은 것으로 각종 통계에서 파악되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불신과 반감이 반영된 건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이들에 대해서도, 마음을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신 2종(화이자와 모더나)이 이전 공화당 행정부에서 승인받은 것”이라며, 믿어도 좋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그렇게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외에, 접종률을 더 높일 방안은 없습니까?

기자) 일부 지역에서 접근이 어려운 상황을 해소할 계획이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백신을 맞고 싶어도 예약이 어렵거나 장소를 찾기 힘들고, 특히 대도시가 아닌 곳에선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불만이 나왔는데요. 현재 대형 병원이나 상업시설, 또는 체육시설 등을 중심으로 접종소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지역 곳곳에 작은 약국 등을 더 활용하고, 소규모 임시 접종소도 늘려서, “그 어느 때보다도 백신 접종을 더 쉽고 더 편하게 만들겠다”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4일) 말했습니다. 아울러, 사전 예약 없이 접종할 수 있는 경로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성인이 아닌, 청소년들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진행 중인가요?

기자) 12세부터 15세까지 청소년들에 대한 백신 접종 계획도 조만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4일) 밝혔습니다. 현재 ‘화이자(Pfizer)’ 백신의 경우 16세 이상 사용 승인을 받은 상태인데요. 12~15세에 대한 승인도 곧 나올 것이라고 화이자 측이 이날 투자자들에게 설명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런 사실을 확인했는데요. “(사용 승인) 발표가 나오는 즉시 우리는 움직일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학부모들이 알고 계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그 밖에 이날(4일) 연설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어떤 이야기를 했습니까?

기자) 백신 공급량이 부족한 다른 나라들을 지원하는 문제도 거론했습니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모더나(Moderna)’ 등이 보유한 코로나 백신 특허권을 유예하는 방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나왔는데요. “그 사안은 진전되는 데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면서, 아직 결론이 나오지 않았다”고 바이든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진행자) 특허권 유예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면, 다른 나라에 백신을 지원할 방안이 없는 건가요?

기자) 그렇진 않습니다. 완제품을 공급하는 방안이 이미 진행 중인데요. 지금으로서는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을 최대한 신속하고 많이 생산해서, 세계에 수출하도록 할 것”이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사용 승인이 나오지 않은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백신 등은 훨씬 빠른 속도로 지원 작업이 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메릭 갈랜드 미국 법무장관.
메릭 갈랜드 미국 법무장관.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법무장관이 국내 테러 행위의 위협을 강조했다고요?

기자) 네. 최근 미국 사회에서 국내 테러(domestic terrorism) 행위의 위협이 고조되고 있어, 주무 부처 책임자로서 “밤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라고 메릭 갈랜드 법무장관이 의회에 밝혔습니다. 4일 하원 예산소위원회에 출석해서 증언한 내용인데요. “국내 테러와 폭력적 극단주의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공포가 커지는 원인을 구체적으로 밝혔습니까?

기자) “해외 테러나 국내 테러 분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류의 치명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갈랜드 장관은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그런 위험 요인들로부터 국가를 보호하는 일에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그런 사실과 관련된 사건이나 단체를 언급했나요?

기자) 그렇진 않습니다. 다만 갈랜드 장관은 상원 인준 청문회 과정에서, 지난 1월 6일 발생한 연방 의사당 습격 사건을 ‘국내 테러’로 규정한 바 있는데요. 이 사건의 진상 규명을 업무 최우선 순위로 꼽았습니다. 이날(4일) 예산소위원회는 갈랜드 장관이 상원에서 인준받고 취임한 뒤 처음으로 의회에 출석한 자리였습니다.

진행자) 의사당 습격 사건이 어떤 일이었는지 되돌아보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 지지자들이 의회 내에 난입해, 대선 결과 인증을 방해한 사건이었습니다. 총 800여 명이 가담한 것으로 연방수사국(FBI)이 파악했는데요. 이 중에는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나 ‘오스 키퍼스(Oath Keepers)’ 같은 극우단체 관계자들도 포함돼 있습니다. 갈랜드 장관은 이 사건이 미국 역사에 기록된 대표적 국내 테러 사건과 견줄 만하다고 인준 청문회 당시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160여 명이 숨진 1995년 오클라호마시티 연방 정부 청사 폭파 사건을 언급했습니다.

진행자) 갈랜드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이날(4일) 의회에 출석한 이유는 뭔가요?

기자) 다가오는 2022 회계연도에 부처별 예산 요구 사항을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국내 테러 대응 역량’을 높일 자금으로 8천500만 달러 추가 지원을 바란다고 갈랜드 장관은 밝혔는데요. 아울러, ‘여성 대상 폭력’ 전담 부서에 10억 달러에 달하는 “역사적 투자”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최근 사회적 정치적 쟁점으로 떠오른 ‘총기 폭력’ 대응을 위해 2억3천200만 달러 자금을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법무부 이외 부처의 예산 요구 사항이 알려진 게 있습니까?

기자)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진 내용은 없습니다. 지난달 9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전체적인 연방정부 예산안 개요를 취임 후 처음으로 공개한 바 있는데요. 약 1조 5천억 달러로, 현행 2021 회계연도보다 8.4% 증가한 규모입니다. 복지ㆍ교육 분야 자금이 크게 늘면서 “큰 정부가 온 것”이라는 진단을 정치 전문 매체들이 내놨습니다.

진행자) ‘큰 정부’가 왔다고 평가받는 이유는 뭡니까?

기자) 열다섯 개 각료급 부처 가운데, 열 한 곳의 예산이 10% 이상 늘었습니다. 특히 교육부 예산이 41%나 증액됐는데요. 이어서 상무부 28%, 보건후생부 23%, 환경보호청(EPA) 21%씩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주택도시개발부(HUD) 15%, 국무부ㆍ국제개발처(USAID) 12%, 에너지부 10% 증액도 눈에 띄는 부분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던 코로나 대응과 학교 정상화, 환경 보호, 저소득층 복지, 다자 외교와 국제 지원에 쓸 돈을 크게 늘린 겁니다.

미국 워싱턴 연방 상무부 건물의 문장.
미국 워싱턴 연방 상무부 건물의 문장.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미국의 3월 무역수지가 발표됐는데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고요?

기자) 네. 지난 3월 미국의 상품∙서비스 무역수지 적자가 744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미 상무부가 4일 밝혔습니다. 전달인 2월, 무역 적자가 705억 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었는데, 3월엔 이보다 5.6% 더 증가한 겁니다.

진행자) 무역 적자가 크다는 건 수입액과 수출액의 차이가 크다는 말이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3월, 수입은 6.3% 증가해 2천745억 달러를 기록했고요. 수출은 6.6% 증가하면서 2천억 달러를 기록했는데요. 그러니까 수입액이 수출액보다 700억 달러 이상 많은 겁니다.

진행자) 무역수지에서 상품과 서비스 무역의 차이는 어땠나요?

기자) 미국은 대표적인 서비스업 강국으로 상품수지 적자분을 서비스수지 흑자분이 상당 부분 상쇄하곤 했는데요. 지난 3월엔 서비스수지 흑자 규모가 171억 달러로 지난 2012년 이후 최저수준을 보였습니다. 코로나 방역 조처로 여행이 제한되면서, 항공 서비스와 컨설팅 등이 큰 타격을 입은 데 따른 영향입니다. 또한, 상품무역 적자액은 916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진행자) 교역 상대국별로 보면 어떻습니까?

기자) 국가별로는 미국과 정치적으로 민감한 관계에 있고, 최근 미국과 무역 전쟁을 벌이기도 했던 중국과의 무역적자가 이번에도 가장 컸습니다. 3월 대중국 무역수지 적자는 11.6%를 늘어난 277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단일 국가로는 가장 큰 적자 폭을 기록했습니다.

진행자) 올해 1분기 그러니까 1월에서 3월을 다 통틀어서 보면 어떻습니까?

기자) 1분기 무역 적자액은 2천128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이상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는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기 시작하면서 경제 봉쇄 조처가 내려지기 시작한 때인데요. 이후 코로나 사태가 1년 넘게 지속되면서 지난해 전체 무역수지 적자액은 약 6천800억으로 지난 2008년 이후 가장 큰 연간 적자 폭을 기록했었습니다.

진행자) 지난 3월, 무역수지 적자가 이렇게 늘어난 배경이 뭘까요 ?

기자) 미국의 경제회복 속도가 다른 나라들보다 빠른 것이 이유로 분석됐습니다. 미국에서 백신 접종이 광범위하게 이뤄지면서, 국내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는 신호는 최근 각종 수치로 확인되고 있는데요. 특히 미국인들이 의류나 장난감 등 소비재를 많이 구입하기 시작하면서 수입이 늘어나고 있는 겁니다. 반면, 다른 나라들은 경제 회복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수요가 크게 줄었고요. 이에 따라 미국은 수출에 있어 타격을 입게 된 겁니다.

진행자) 국내 경제는 좋아졌지만, 이로 인해 무역 수지는 나빠졌다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앞으로 경제 봉쇄 조처가 계속 완화되면서 수입이 더 늘겠지만, 다른 교역국들의 상황은 그렇지 않은 만큼,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는 올해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미국의 무역 적자가 코로나 사태 때문에 촉발된 것은 아니죠?

기자) 네. 코로나 사태 이전에도 미국은 막대한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었습니다. 따라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라는 기치 아래 수입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정책을 시행했었는데요. 이를 통해 무역 수지를 개선하고 미국의 생산직 일자리를 되찾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진행자) 이런 관세 정책으로 무역수지가 개선됐습니까?

기자) 무역 불균형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중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와의 무역 적자는 오히려 더 늘었는데요. 중국 등 경쟁국가는 물론, 동맹국들까지 화나게 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진행자) 그럼 올해 1월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무역 정책에 좀 변화가 있었습니까?

기자) 트럼프 전 행정부의 무역 관행을 완전히 뒤집은 정책은 아직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바이든 대통령이 여기에 신중한 모습을 보인다고 말하는데요. 노동조합의 지지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미국 각 산업 분야의 노동자들을 대표하는 노동조합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 이전의 ‘자유 무역 정책’에 불만의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