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숫자로 보는 세계] 세계에서 지뢰가 가장 많이 매설된 나라


숫자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재미있는 통계를 통해 곳곳에 숨어있는 정보를 알아보는 숫자로 보는 세계입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지뢰가 가장 많이 매설된 나라가 어딘지 통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지뢰는 땅에 파묻은 후, 외부의 압력을 받으면 폭발하는 무기 입니다. 국제 연합 아동 기금에 따르면 지뢰는 전세계 67개 국가에 약 1억 천만 개가 묻혀있습니다. 매 달 평균 800여명이 지뢰로 목숨을 잃고 있고, 20분에 한 명 꼴로 지뢰로 인한 사망자나 장애인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지뢰 피해자의 80%이상이 무고한 민간인이고, 이 가운데 20%가 어린이 입니다. 지뢰는 적군을 저지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됐으나, 지뢰를 밟는 사람이 군인인지 민간인 인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비 인도적 무기로 분류돼, 지뢰는 사용하지 말자는 대인 지뢰 반대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어느 나라에 지뢰가 가장 많이 매설돼 있을까요?

땅속에 지뢰가 가장 많이 묻혀있는 나라는 이집트 입니다. 세계 지뢰의 20%가 넘는 2천 3백만 개의 지뢰가 이집트에 묻혀있습니다. 지난 15년 간 7백 만 개의 지뢰가 이집트 서부 사막 지대에서 제거 됐으며, 시나이 사막에서만 3백 만 개의 지뢰가 제거됐습니다. 한 개의 지뢰를 구입 하는데 드는 비용은 3달러에서 10달러 이지만 한 개의 지뢰를 제거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300달러에서 천 달러 입니다. 현재의 기술로 전 세계에 매설된 지뢰를 모두 제거하려면 무려 천 년의 시간이 필요하고, 비용은 33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지뢰가 가장 많이 매설된 나라 2위는 이란 입니다. 천 6백만 개의 지뢰가 이란 땅에 묻혀있습니다. 이란에 매설된 대부분의 지뢰는1980년대 발생한 이란 이라크 전쟁 때 매설된 것 입니다.

한국 지뢰 제거 연구소에 따르면 비무장 지대 남쪽 후방 지역에 150만 개의 지뢰가 북한 쪽에는 북방 한계선 전후방 지역에 약 200만 개의 지뢰가 매설돼, 남북한에 총 350만 개의 지뢰가 매설돼 있습니다. 한국 전쟁이 끝난 후 남한에서 지뢰 폭발 사고로 발생한 민간인 사망자와 장애인은 2천여 명에 달하고, 군인을 포함하면 지뢰 피해자는 만 여명에 이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