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11일까지 비 소식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문) 오늘 날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답) 오늘은 일본 남쪽해상에 중심을 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았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도에서 영상 15도, 낮 최고기온은 7도에서 22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높았습니다.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약간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산불을 포함한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밤에 서해안부터 안개가 끼기 시작하여 내일 아침에도 서해안과 내륙지방에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습니다.

동해상에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약간 높게 일겠고 내일까지 서해상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습니다.

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내일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겠습니다.

차차 흐려져 낮에 서해안지방부터 비가 시작되어 밤에는 대부분 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북부산간지방은 비 또는 눈이 오겠고, 모레까지 예상 강수량은 10~30mm, 예상 적설은 1~3cm입니다.

이번 비는 모레(11일) 새벽 평안북도 서해안을 시작으로 낮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한편, 내일 밤부터 모레 새벽사이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내륙지방에서도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3도에서 영상 12도, 낮 최고기온은 9도에서 18도로 오늘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5m로 일겠습니다.

문) 그럼, 이 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4월 11일(수)부터 16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11일은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으므로 비 또는 눈이 온 후 낮에 점차 개겠습니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3도에서 8도, 낮 최고기온은 13도에서 19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북부해상에서 11일부터 14일 사이에, 서해북부해상은 11일과 14일에 높게 일겠습니다.

문) 북한의 금년 3월 기상특성을 발표하셨는데요 자세히 알려주시죠.

답) 지난 3월 북한의 평균기온은 0.9도로 평년과 비슷하였습니다. 상순과 하순에는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였으나, 중순에는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두 차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기온이 평년보다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북부산간지역은 평년보다 1도정도 낮았으나, 황해도 남부지역과 함경북도 동해안지역은 평년과 비슷하였습니다.

강수량은 29.1mm로 평년대비 114.8%로 평년과 비슷하였습니다.

주기적인 기압골과 동풍기류의 영향으로 강수현상이 있었으며, 특히 6일에 북부지방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와 눈이 내려 지난 겨울철부터 지속된 가뭄이 일부 해소되었습니다.

평안북도, 함경북도 및 동해안지역은 평년보다 많은 강수가 있었으나, 황해도와 평안남도지역은 평년보다 적었습니다.

문) 계속해서 기상에서 발표하신 1개월 전망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세요.

답) 4월 중순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의 영향을 주로 받아 날씨의 변화가 잦겠습니다.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4월 하순에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때가 있겠고, 쌀쌀한 날씨가 나타나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습니다.

5월 상순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의 영향을 주로 받겠습니다. 남서류의 유입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오를 때가 있겠고,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