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북한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 휴교 중 노력 동원 사진 입수’


교문을 나서 작업장으로 향하는 김일성 종합대학 학생들
교문을 나서 작업장으로 향하는 김일성 종합대학 학생들

휴교령이 내려진 북한의 대학생들이 작업장에 동원되고 있는 것이 사진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북한이 평양 10만 호 건설 등을 위해 대학들에 휴교령을 내린 사실은 국제적십자사를 통해서도 확인됐지만, 학생들이 실제 노력 동원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 포착된 것은 처음입니다. 전영란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대학생들이 휴교령 속에 노력 동원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 사진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2일, 지난 8월9일 평양의 김일성종합대학 에서 남녀 학생 수 백 명이 작업복에 장화 차림으로 줄 지어 학교를 나서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단독 입수했습니다.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걸어가는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걸어가는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

이들 사진은 사업 목적으로 북한을 자주 드나드는 중국인이 김일성종합대학 앞을 지나던 중 학생들이 집단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몰래 촬영한 뒤 평소 가깝게 지내는 베이징의 한국인 인권 활동가에게 제공한 것입니다.

사진은 화요일로 평일인 8월9일, 북한의 최고 명문인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이 오토바이를 탄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걸어서 작업장으로 가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사진을 제공한 인권 활동가는 사진을 촬영한 중국인 사업가로부터 학생들이 매일 새벽 6시 학교에 모여 6시30분에 작업장으로 출발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작업장은 걸어서 가며, 통상 오후 5~6시가 돼야 작업이 끝납니다.

작업복에 장화를 신은 노력동원 학생들
작업복에 장화를 신은 노력동원 학생들

이 중국인 사업가는 학생들이 집단으로 학교를 나서는 모습에 호기심이 생겨 학생들에게 뭘 하는 것인지를 물었고, 이에 학생들은 2012년 `강성대국의 문을 따기 위해 노력 동원에 나간다’고 대답했습니다.

이 중국인 사업가는 또 출신 성분이 좋은 가정의 학생들은 노력 동원에서 제외되며, 돈을 주고 남을 대신 내보내거나 뇌물을 써서 노력 동원에서 빠지는 사례도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6월부터 평양 10만 호 공사 등을 마무리 하기 위해 대학들에 내년 4월까지 휴교령을 내린 상태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