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US헤드라인] 미-북 고위급 회담 합의 소식 크게 보도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노시창 기자와 함께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문) 오늘 여러 신문들은 미국과 북한의 3차 미-북 고위급 회담에서 괄목할만한 진전이 있었다는 소식을1면에 싣고 있는데요, 워싱턴 포스트 보도 살펴보도록 하죠?

답) 워싱턴 포스트는 1면에서 북한이 우라늄 농축과 핵실험 등 핵무기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과정과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국제원자력기구의 감시를 허용한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그 대신 미국으로부터 식량 지원과 함께 북한을 적대적으로 보지 않는다는 다짐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국이 여러 해 동안 북한에게 핵무기 계획을 중단하라고 설득하는데 실패한 끝에 나온 하나의 돌파구, breakthrough라고 표현했습니다. 미국의 오바마 정부는 이를 중요한 합의라고 묘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그러나 북한에 현존하는 핵무기로부터의 위협이 사라진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군요?

답) 그렇습니다. 그런 지적과 함께 북한은 과거에도 비슷한 합의를 했다가 약속을 어긴 예들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합의는 김정은이 새로운 지도자로 들어선 이후 적어도 그가 서방측과의 접촉과 한반도 긴장완화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에는 미국 정치, 경제, 고고학에 관한 소식등 여러가지 소식이 1면에 실려 있는데요, 어떤 것들인지 간단히 살펴보죠?

답)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2위를 달리고 있는 릭 샌토럼 전 상원의원이 일부 논란많은 사회적 쟁점들에 관한 태도를 바꾸는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경제가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성급한 기대를 하지 말라고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장이 경고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북미 원주민의 조상이 빙하기에 시베리아에서 건너왔을 것으로 보는 학설이 DNA 조사로 설득력을 얻게 됐다는 고고학계 소식도 실려 있습니다.

문) 다음은 뉴욕 타임스 살펴보겠습니다. 이 신문도 1면에서 미-북 합의를 보도하고 있죠?

답) 김정은이 핵계획을 동결시키기로 하고 미국은 식량원조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핵 계획을 동결한다는 놀라운 이 같은 발표는 여러 해 동안 국제사회의 감독이 미치지 못했던 북한의 핵 계획에 관한 논의가 교착상태에서 벗어날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준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문) 오마마 미국 대통령이 미국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점을 주요 테마로 내세우고 있다고 하는데요, 조심스런 전략이라는 지적도 있다죠?

답) 미국 공화당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의 오바마 대통령 시기에 미국 경제가 병들어 있다, 그래서 대통령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요, 여기 맛서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선거전략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들은 경제가 나빠지면 이런 낙관적인 강조가 오히려 오바마 대통령에게 해를 줄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문) 미국인들의 경제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 연료비가 계속 오르는데 대한 우려도 보도하고 있습니다. 1갤런당 5달러 선을 돌파할 가능성이 짙어지고 있다고 했군요?

답) 1갤런이면 약 3.8리터쯤 되는 양인데요, 미국 자동차 연료비는 현재 전국 평균이 1 갤런당 3.73 달러 수준입니다. 물가가 비싼 캘리포이나 평균은 4.32 달러입니다. 이란과 서방측의 갈등, 시리아 사태, 늘어나는 중국의 석유 수요 등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을 볼 때 자동차 연료비는 계속 올라갈 전망이라는 것입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은 미국 중부지방을 휩쓴 토네이도 피해를 머리기사로 보도했습니다. 강력한 돌풍이 이 지역을 통과하면서 최소한 12명이 사망하고 막대한 재산 피해가 났다고 보도했습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오하이오주 고등학교 총격 사건에 관한 후속 기사를 특집으로 실었습니다. 특히 사건을 저지른 학생이 너무나 평범한 17살 청소년이었다고 했군요.

답) 이 기사는 주로 가해 학생 T.J. Lane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정 생활이 원만하지 못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폭행이 심했고, 그가 15살 때 부모가 갈라섰으며, 이에 따라 형과 여동생 그리고 Lane 자신은 할머니 집에서 살아야 했다는 등 불우했던 환경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상으로 유에스 헤드라인을 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