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원유 유출 사고, 봉쇄 작업 박차


미국 남부 해안에서는 지난 달 20일 원유 시추시설 폭발 사고 이후 기름 유출이 계속되면서 심각한 환경 재앙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사고 회사와 미국 정부는 원유 유출을 막기 위한 봉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입니다. 김근삼 기자와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사태가 어느 정도로 심각한 겁니까?

답) 엄청난 양의 기름이 바다로 쏟아져 나오면서, 인근 해안 생태계는 물론이고 어업 의존도가 높은 지역 주민들의 삶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정확한 원유 유출양을 추산하기는 어렵지만 매일 최대 80만 리터의 원유가 무방비 사태로 뿜어져나오고 있고요, 이렇게 퍼진 기름이 루이지애나 주 등 주변 지역의 해안에까지 도달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 왜 이런 사고가 발생한 겁니까?

답) 영국 회사 BP는 미국 남부 해안의 유정 개발권을 갖고 시추 작업을 벌이고 있었는데요. 사고가 난 지점은 루이지애나 주 해안에서 남쪽으로 66킬로미터 떨어진 곳의 해저 1.5킬로미터 깊이입니다.

지난 달 20일 시추 시설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현장에 있던 1백26명 중 11명이 실종됐는데 모두 사망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고 후 원유 시추를 위해 뚫어놓은 구멍에서 계속 기름이 뿜어나오고 있는데요. 나쁜 기상 조건 속에서 초기 봉쇄에 실패하고 기름 확산을 저지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으면서, 최악의 원유 유출 사태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 기름이 퍼지는 것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원유 유출을 막는 게 우선일 것 같은데요?

답) 그렇습니다. 지난 1일 현장을 긴급 방문한 오바마 대통령도 바로 그 점을 강조했는데요. 들어보시죠.

“We got a number of different tasks……”

여러 어려운 도전들에 직면해 있지만, 유출 지점을 봉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사고회사인 BP는 이번 주부터 대형 장비 등을 동원해서, 봉쇄 작업을 본격화 하고 있습니다.

) 봉쇄 작업에 일부 성과가 있었다죠?

답) 원래 시추 시설에는 사고에 대비해 자동차단 장치가 설치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고에서는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았는데요. 현재 크게 3 군데에서 기름이 뿜어져 나오고 있는데요.

BP는 5일 이 중 한 지점에 차단 벨브를 설치하는 데 성공했고, 기름 유출이 멈췄다고 발표했습니다. BP 최고 경영자인 토니 헤이워드 회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This is like doing open-heart surgery……”

해저 1.5킬로미터 깊이에서 잠수함 로봇으로 작업을 했는데, 심장수술처럼 정밀함을 요하는 어려운 작업이라는 설명입니다.

) 나머지 두 지점은 어떻게 됩니까?

답) BP가 현재 시도하고 있는 것은 12미터 높이의 큰 상자 모양 구조물을 유출 지점에 덮어서 쏟아지는 원유를 모은 뒤, 지상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BP는 주말까지 설치 작업을 마치기 위해 거의 1백t에 가까운 구조물들을 현장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깊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작업이라서, 성공을 거둘지는 미지수입니다.

) 이미 쏟아져 나온 기름의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겠죠?

답) 네. 원유 유출 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름의 확산을 막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원유 유출 지점과 상공에서 화학약품인 분산제를 뿌려서 기름을 분해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또 다른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1백 척 가까운 배를 동원해 기름이 퍼지는 것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유가 계속 유출되면서 오염 지역이 확산되는 상황입니다.

) 끝으로 한 가지 더 알아보죠. BP가 영국 회사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미국에서 벌어진 이번 사고에 연루되게 된 겁니까?

답) BP는 지난 1990년대 미국 정유회사 두 곳을 인수하면서, 남부 해안의 석유와 천연가스 개발권을 함께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석유 생산에 앞서 조사 작업을 진행 중이었습니다.

OUTRO: 지금까지 미국 남부 해안의 원유 유출 사고 소식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