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라오스 관계 강화는 중국 영향력 의식한 조치


미국과 라오스가 최근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는 데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관측통들은 두 나라의 협력이 역내에서 커가고 있는 중국의 영향력에 균형을 더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최근 워싱턴을 방문한 통로운 시수리드 라오스 외무장관과 회담을 갖고 민간 항공기에 대한 상호 영공 개방에 합의하는 등 협력관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미국과 라오스가 고위급 회담을 연 것은 두 나라가 무역과 외교 관계를 정상화 한 지 6년 만에 처음입니다.

라오스를 비롯한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아세안 10개 회원국들은 미국이 역내 국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기를 기대해 왔습니다. 이 때문에 이 지역의 전문가들은 미국과 라오스가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데 대해 환영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소재 라자라트남 국제관계연구소의 프라둠나 라나 연구원은 미국과 라오스가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매우 환영할 일이라며, 이는 동남아시아에서 미국의 역할을 확대시킬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습니다. 아세안 회원국들이 미국과의 교류를 위해 문호를 더욱 개방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라는 것입니다.

호주에서 활동하는 군사 전문가인 칼 테이어 씨는 미국이 라오스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아시아 지역에 다시 적극 개입하려는 외교정책의 일환이며, 이로써 역내에서 강화되고 있는 중국의 영향력에 대한 균형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국의 시진핑 국가부주석은 지난 달 라오스를 방문해 기간시설 건설을 위한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이 약속은 중국 상품의 동남아 역내 운송을 확대하려는 의도와 무관하지 않은 것입니다.

테이어 씨는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전임 부시 행정부 초기에 시작된 적극적인 아시아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는 아시아에서 영향력을 증대시키려는 중국의 외교적 노력에 맞서 대응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he Obama administration is rethinking relations with...

오바마 행정부는 동남아 지역과의 관계를 재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금까지 중국이 우위를 차지해온 아시아에서 환심을 사기 위한 공세에 나섰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라오스에 앞서 캄보디아와도 관계를 강화했습니다. 이어 라오스와는 기존의 무역관계 외에 대사관에 각각 무관을 두기로 하는 등 방위관계도 진전시키고 있습니다.

베트남도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라오스를 지원해 왔습니다. 중국이 캄보디아에 군사원조를 제공하자 이에 대한 견제 방안으로 라오스와 미국의 관계 강화를 지원한 것입니다.

"So this made Vietnam nervous and I say part of what is

테이어 씨는 베트남이 라오스와 함께 대미 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캄보디아에 대한 중국의 지원에 불안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베트남으로서는 자력으로 라오스를 지원하기 어려운 만큼 대신 라오스가 미국과의 관계를 강화하도록 부추기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 당시 라오스에 떨어진 포탄 등에 대한 제거 작업을 지원해 왔습니다.

라오스와 미국 간 관계는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을 도왔던 몽족 문제로 긴장돼 있었습니다. 미국에는 현재 많은 몽족 난민들이 정착해 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