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추가 대북 지원 모색…다음달 초 관련 회의”


유엔이 북한의 연평도 공격에 앞서 북한에 대한 추가 지원을 모색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 공개된 문건에 따르면 유엔은 북한의 핵 개발과 천안함 사건 등 정치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다시 관계를 맺는데 초점을 맞추고, 이를 위한 지원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습니다.

유엔이 북한의 연평도 공격에 앞서, 북한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모색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폭스 뉴스’가 입수해서 24일 공개한 유엔 문건에 따르면, 유엔은 다음 달 6일 반기문 사무총장 주재로 고위급 정책회의를 열고 북한에 대한 지원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습니다.

유엔은 이 문건에서, 북한의 계속된 핵무기 개발과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 또 남북대화 단절과 천안함 사건 등으로 조성된 위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북한을 비롯한 관련 국가들과 다시 관계를 맺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은 이어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 안보 문제는 물론 인도주의와 개발, 인권 측면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초점을 맞춰서, 전 유엔 차원의 일관되고 조율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유엔 기구들의 북한 내 활동을 늘리고, 특히 산모와 어린이, 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문건을 공개한 ‘폭스 뉴스’는 유엔이 북한의 연평도 공격 이전에 문건을 작성했다며, 북한의 도발로 유엔의 지원 확대 노력은 더욱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유엔은 문건을 통해 대북 지원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유엔본부 차원에서는 북한 등 관련국들과의 고위급 접촉을 늘리고, 북한에서 활동 중인 유엔 인력에 대한 본부 차원의 정치적 지원도 확대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또 북한의 인도주의적 상황 개선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특히 산모와 어린이, 환자, 노인, 장애인 등 가장 취약한 계층에 초점을 맞춰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북한의 정치, 안보 상황에 영향을 덜 받는 비전통적 후원자들을 늘리고, 중국에 대해서는 다자적 차원의 대북 지원에 대한 참여를 늘리도록 요구한다는 계획 등도 담았습니다.

한편 유엔은 이번 문건에서 북한을 둘러싼 정치 상황을 분석하면서, 북한의 계속된 핵무기 개발은 북한과 국제사회의 관계에 있어서 지배적인 관심사이며, 다른 모든 현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관련국들의 견해차로 6자회담이 조만간 재개될 가능성은 보이지 않는다고 분석했습니다.

유엔은 북한 내 인도주의 상황에 대해서, 북한 정부의 주장과는 반대로 여전히 열악하다며, 심각한 식량 부족과 이로 인한 영향 결핍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문건을 통해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