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7월 25일


1969년 오늘 7월 25일 오늘

리차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괌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닉슨 독트린'을 발표합니다.

미국의 대 아시아 외교 정책인 이 닉슨 독트린의 요지는 자국의 방어는 자국이 알아서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닉슨 대통령은 아시아의 동맹국들이 앞으로 자주국방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닉슨 대통령은 미국이 더 이상 베트남전쟁처럼 아시아에 대한 군사 개입을 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닉슨은 미국은 동맹국의 자유와 미국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경우에만 핵우산을 제공하고 해외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을 단계적으로 철수하겠다고 밝힙니다.

이 닉슨 독트린은 이후 미국 역대 정권의 기본 전략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1978년 7월 25일 오늘

인류 최초의 시험관 아기 루이스 브라운이 영국에서 태어납니다.

시험관 아기란 정자와 난자를 시험관 안에서 수정 시킨 후 여자의 자궁 안에서 자라게 해 태어나는 아기를 말합니다.

루이스 브라운의 부모는 9년 동안 아기를 갖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시험관 시술의 선구자인 패트릭 스텝토 박사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1977년 스텝토 박사 팀은 이들 부부의 정자와 난자를 시험관 속에서 수정시킨 뒤 이 수정란을 산모 레슬리의 자궁에 착상시켜 성공한 것입니다.

루이스 브라운은 분만 예정일을 3주 앞두고 제왕절개를 통해 세상에 나옵니다.

아기의 몸무게는 2.6 kg으로 아기와 산모 모두 건강상태가 양호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7년 뒤인 1985년 처음으로 시험관 아기가 태어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