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7월 17일


1453년 7월 17일 오늘

영국과 프랑스간의 100년여에 걸친 전쟁이 프랑스군의 승리로 막을 내립니다.

오래 전부터 영토 문제를 둘러싸고 분쟁을 겪어 오던 영국과 프랑스는 1328년 프랑스 왕이 후계자 없이 사망하자, 9년 뒤인 1337년 왕위계승권을 둘러싸고 전쟁을 시작합니다.

전쟁 초기에는 영국군이 프랑스 영토 3분의 1 이상을 점령하며 우세했습니다.

이어 전쟁이 시작되고 90년이 지난 즈음, 영국은 프랑스 중부의 오를레앙만 점령하면 프랑스를 장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 때 프랑스에서 신의 계시를 받았다는 ‘잔다르크’가 나타나게 됩니다.

잔다르크는 적은 수의 프랑스 병사를 이끌고 영국군을 격파해 전세는 역전되고 맙니다.

잔다르크의 활약으로 영국 군을 물리친 프랑스군은 1453년 오늘, 카스틸롱 전투에서도 승리하면서,백년 전쟁은 마침내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1975년 7월 17일 오늘

미국의 우주선 아폴로호와 소련의 우주선인 소유즈호가 우주에서 도킹에 성공합니다.

인류 최초의 역사적인 미-소간 우주선 도킹이 이뤄진 것이었습니다.

도킹은 두 우주선이 나란히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날 실시된 우주선 도킹은 3년 전인 1972년 미국의 리차드 닉슨 대통령과 소련의 알렉세이 코시긴 총리가 냉전시대의 긴장 완화를 위해 체결한 아폴로-소유즈 시험 계획에 따라 실시 된 것이었습니다.

이날 아폴로 호와 소유즈 호 사이에 도킹이 이뤄지자, 우주인들은 상대의 우주선에 들어가기도 했고, 인공 일식 실험을 포함해 다양한 우주 실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습은 텔레비젼을 통해 전 세계에 방송됐습니다.

44시간의 도킹을 성공리에 마친 소유즈호와 아폴로호는 각각 소련과 미국으로 무사히 귀환하게 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