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18일


1933년 5월 18일 오늘

미국의 제 32대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테네시강 유역 개발공사 (TVA)법 에 서명했습니다.

테네시강 유역 개발공사는 루스벨트 대통령이 추진한 뉴딜 정책의 핵심 정책이었습니다.

대공황이 한창이던1932년 대통령에 당선된 루스벨트 대통령은 취임 직후 뉴딜 (New Deal)이라는 경제 재건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 정책은 나라를 경제 위기에서 구하고 국민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루스벨트는1933년 오늘 테네시강 유역 개발 공사법에 서명한 것입니다.

테네시강 유역 개발 공사는 7개 주에 걸쳐 있는 테네시강에 16개의 댐을 건설해 전력을 공급하는 한편 일자리를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테네시강 유역 개발 공사로 1942년 초까지 미국에는 2만 8천 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됐습니다.

테네시강 유역 개발 공사는 일자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댐에서 나온 전기로 전력을 공급해 미국 경제에 활력을 주는 등 일석 이조의 효과를 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1980년 5월 18일 오늘

한국에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 발발합니다. 전두환 신 군부 세력과 광주 시민들이 충돌 한 것입니다.

한 해전12.12 군사 정변을 일으킨 전두환 신 군부는 이날 비상 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모든 대학에 휴교령을 선포했습니다.

이에 학생들은 “계엄 해제” 와 “휴교령 철폐”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고, 계엄군은 이들을 무력으로 진압하기 시작했습니다.

계엄군은 광주 시민들을 향해 무차별 총격을 서슴지 않았고 시민들은 시민 군을 조직 계엄군과 맞섰다.

부상당한 학생들은 계엄군의 포악한 진압을 알리기 위해 광주 중심지인 금남로로 몰려갔고, 여기에 광주 시민들까지 가세하면서 5.18 민주화 운동은 본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신 군부는 공수 부대원 1천 여명을 투입해 유혈 진압에 나섰습니다.

그 후 진압군과 시민들이 충돌해 최소 191명이 사망했고, 850여 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은 한국 민주화의 큰 상처로 남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