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비핵화 협상…궁극적으로 ‘종전선언’ 이어져”


[VOA 뉴스] “북한 비핵화 협상…궁극적으로 ‘종전선언’ 이어져”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3:22 0:00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한국 문재인 대통령이 거듭 추진하고 있는 종전선언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종전선언은 북한 비핵화 협상 과정에 포함되며 미국과 북한이 다시 진지하게 협상을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무부는 지금은 대북 제재를 완화할 시기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이상훈)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한국전 종전선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21일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선언이 북한의 핵 포기 없이 가능하냐는 질문을 받고, 북한 비핵화와 북한 주민의 더 밝은 미래와 관련한 일련의 사안들에 북한과 남한의 상태를 바꿀 문서들이 포함될 것이라는 미국의 입장, 미국이 생각하는 방식에는 변화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세계의 평화와 안정과 북한 주민들을 위한 중요하며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계속 믿고 있다고 말하고 미국과 북한이 협상장으로 돌아가 진지하게 관련 논의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것이 궁극적으로 문 대통령이 언급했던 것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 미국 국무장관

“우리는 대화 테이블로 돌아가 진지한 방식으로 논의를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한국 대통령이 언급한 것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유엔과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 달라고 밝혔고, 이달 초 미국의 비영리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의 연례 만찬 기조연설에서도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 시작이라면서 이를 위한 미한 양국의 협력과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동참을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21일 VOA에 지금은 북한에 대한 제재를 성급히 완화할 시기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제재 완화는 북한에 잘못된 메시지를 줄 것이며, 특히 북한은 금지된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 진전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의 이 같은 입장은 ‘대북 제재 재평가와 제재 해제가 필요하다’는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최근 제안에 동의하느냐는 VOA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나왔습니다.

앞서 퀸타나 보고관은 지난 15일 미리 공개된 유엔총회 제출 보고서에서 유엔 사무총장에 대북 제재가 북한 인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할 것을, 국제사회에는 인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재 해제를 촉구했습니다.

또 전례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상황에서 대북 제재 체제를 재평가해야 할 국제사회의 책무가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는 내용도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국무부는 그동안 중국, 러시아 등의 대북제재 완화 주장에 대해 북한의 인도적 상황은 북한 정권이 자초한 것이라며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해왔습니다.

국무부는 앞서 북한이 지난 10일 당 설립 75주년 열병식에서 신형ICBM 대륙간탄도미사일 등 새 전략무기를 공개한 직후 북한이 금지된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 우선시하는 데 대해 실망스럽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