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클린턴 국무장관, “북한에 추가 제재 가할 것”


미국과 한국의 외교.국방 장관들은 오늘 서울에서 이른바 2+2 회담을 갖고 북한에 천안함 공격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을 요구하고, 추가 도발시 심각한 결과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특히 회담 뒤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 활동과 금융거래에 관련된 불법적 활동에 대해 추가적인 제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21일 핵 확산 활동과 불법적 금융거래 등에 대한 대북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한국 측과 사상 처음으로 가진 외교.국방 장관 간 회담, 이른바 ‘2+2회담’을 가진 뒤 서울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가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핵 확산 활동을 지원하는 개인과 거래주체에 대한 자산동결 조치를 취하고 북한 무역회사의 불법활동과 관련 은행들의 불법적 금융거래 지원을 중단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추가적인 대북 제재는 북한 지도부와 자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몇 년 전 미국 국무부와 재무부가 BDA 즉, 방코델타아시아 사건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어냈다고 밝혀 이와 유사한 금융제재를 검토하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와는 별도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1718호와 1874호를 더욱 강화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새로운 조치를 통해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핵 확산이나 불법활동을 하는 주체들을 파악하고 압력을 가하고 거래를 중단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안보리 결의안 관련 추가 조치에 대해 “현재 안보리 결의안에 지정된 대로 핵 확산 관련자들에 대한 여행금지 조치를 취하고 북한이 각국에서 확산방지 물품을 사지 못하도록 무기와 사치품과 관련한 불법활동을 중단시킬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비확산.군축 담당 특별보좌관이 조만간 방한해 금융 제재를 중심으로 한 양자 제재 조치를 한국 측과 협의할 예정입니다.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 클린턴 장관은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게 모든 핵 프로그램과 핵무기 추구를 포기하고 비핵화를 위한 진정한 의지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하지만 “지금 북한이 비핵화를 하려는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한 두 나라는 2+2회담 직후 공동성명을 내고 “북한은 대한민국에 대한 추가적인 공격이나 적대행위를 하지 말라”며 “그와 같은 무책임한 행동에 대해선 심각한 결과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한국의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성명 내용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북한이 국제사회에 엄중한 요구를 수행하여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고 더 이상의 도발을 하지 말아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엄중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는 데 전적으로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은 후계계획을 진행 중이며 어쩌면 도발 행위가 있을 수 있을 것”이라며 “면밀히 주시하고 상당히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나라 장관들은 성명에서 “천안함 사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의장성명을 환영하고 이 같은 도발은 역내 평화와 안정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북한이 천안함 공격에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나라 장관들은 또 천안함 후속 대응의 일환으로 동해와 서해에서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한다는 계획을 언급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위협도 격퇴할 수 있는 연합 방위태세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두 나라는 앞으로 외교.국방 당국 간 차관보급 2+2회의를 정례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편 이날 열린 2+2회의는 두 나라 외교.국방 분야의 주요 인사들이 총출동해 60년 한미 동맹 역사에 상당한 의미가 담긴 행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날 회의에 미국 측에선 외교 분야에서 클린턴 장관과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 커트 캠벨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앤드루 샤피로 정치군사 담당 차관보, 제프리 베이더 국가안보회의 선임보좌관 등이 참가했습니다.

국방 분야에선 게이츠 장관과 함께 마이크 멀린 합참의장, 월터 샤프 주한미군사령관, 로버트 월러드 태평양사령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국 측 외교 분야에선 유명환 장관을 비롯해 한덕수 주미대사,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이용준 차관보 등이, 국방분야에선 김태영 장관을 필두로 한민구 합참의장, 정승조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장광일 국방정책실장 등이 참여했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