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시아 지역, 세계 관광업 회복 주도


아시아 지역의 주도로 전세계 관광업이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유럽의 경우 아직 회복이 더딘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세계 경제가 다시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각국 국민들의 관광비 지출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엔 산하 세계관광기구, UNWTO는 올해 국제 관광업계의 성장이 지난 15년 동안의 평균 수준인 4 %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탈렙 루피 UNWTO 사무총장에 따르면 이 같은 예측은 국제 관광업계가 전세계적인 금융위기로부터 어느 정도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루피 사무총장은 2010년 4월 말 현재 넉 달 동안 관광업계 성장이 2009년 같은 기간에 비해 7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2009년의 세계 관광업계 실적이 지난 60년 이래 최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관광업계의 올해 첫 4개월 간 성장은 오히려 4 % 줄어든 것입니다.

루피 사무총장은 그러나 이 같은 수준은 예측했던 것 보다 강력하고 빠른 회복세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세계 관광업계의 회복이 근본적으로 아시아에 의해 추진되고 주도된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전세계적으로 관광객 수가 평균 4 % 증가한 반면 아시아에서는 12 %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아시아의 관광업이 정상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되는 데 비해 유럽의 관광업계는 성장이 거의 없는 상태라고 루피 사무총장은 지적했습니다. 대규모 공공 부채를 줄이기 위해 세금을 인상한 유럽국가들의 조치가 관광업계를 위축시키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한편, 아시아 지역의 주요 관광지인 태국 수도 방콕의 고급 상가는 아직도 여러 주일에 걸친 반정부 시위의 영향에서 회복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장기간 계속된 시위로 상점들이 문을 닫으면서 수 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고, 관광객도 급격히 줄었습니다. 또 시위기간 중 폭력 충돌이 벌어져 라차프라송 지구의 대형 쇼핑센터를 포함해 30여개 건물들이 불탔습니다.

루피 UNWTO 사무총장은 그러나 태국은 탄력성이 강한 나라여서 관광업계가 이미 회복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루피 사무총장은 태국의 미래는 관광업에 달려 있다면서, 태국 경제의 회복과 관광업계의 회복을 연결시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루피 사무총장은 앞으로 몇 달이 지나면 태국 관광업계의 회복세가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정치적 불안정이 되풀이 되는 것을 우려했습니다.

루피 사무총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은 여전히 유럽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