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4월 30일


2차 세계 대전이 막바지로 치닫던 1945년 4월 30일 오늘

나치 독일의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히틀러는 1933년 독일 총리에 취임한 뒤 반대파를 탄압하고 1당 독재 체제를 확립했습니다.

이듬해 독일의 대통령과 총리를 겸한 총통이 된 히틀러는 세계 제패에 대한 야망을 드러내게됩니다.

히틀러는 독일 민족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해 수백만 명의 유대인을 학살했습니다.

이어 히틀러는 세계 제패를 위해 모든 산업을 병참기지화 하고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미국과 소련의 연합군이 독일의 수도 베를린을 압박해오자 히틀러는 1945년 오늘, 베를린의 지하 벙커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됩니다.

1975년 4월 30일 오늘

남 베트남의 수도, 사이공이 공산군인 북베트남군에 의해 함락되고 맙니다.

이로써 16년에 걸친 베트남 전쟁은 종결되고 맙니다.

1973년 베트남 휴전 이래 미국은 남베트남에 대한 원조를 줄였습니다.

이에 북베트남은 1974년 12월 군사 작전을 시작해5개월 여 만에 사이공을 점령하게 된 것입니다.

북베트남군이 사이공을 서서히 조여오자 미국은 헬리콥터를 동원해 사이공 주재 미국 대사관 철수 작전을 펼쳤습니다.

미국을 지원했던 남 베트남 사람들도 헬리콥터를 타고 베트남을 떠났습니다.

또한 수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배를 타고 베트남을 탈출해 ‘보트 피플’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결국 베트남에는 공산주의 이념을 중심으로 하는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수립됩니다.

1975년 오늘 사이공의 함락은 미국 역사상 잊고 싶은 사건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