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1억 달러 이상 대북지원 계획


유엔은 올해도 북한에 1억 달러 이상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원은 식량 제공과 영양 개선에 집중될 예정입니다. 조은정 기자와 함께 유엔 기구들의 올해 대북 지원 계획을 살펴보겠습니다.

문) 조은정 기자. 국제사회의 대북 지원은 주로 유엔을 통해서 이뤄지는데요. 올해도 유엔이 대규모 지원을 계획하고 있지요?

답) 예. 북한에는 6개의 유엔 기구들이 상주하고 있는데요. 이 중 가장 대규모로 활동을 펼치는 기구들의 올해 예산이 공개됐습니다. 세계식량계획 WFP, 유엔아동기금 UNICEF, 세계보건기구 WHO의 올해 대북 지원 예산을 합하면 1억 달러가 넘습니다.

문) 세계식량계획 WFP의 대북 예산이 언제나 다른 기구들보다 압도적으로 많던데요. 올해는 어느 정도입니까?

답) WFP는 ‘2012년 예산보고서’에서, 올해 대북 지원에 8천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자금은 10만2천t의 식량을 분배하는 데 사용될 예정인데요, 주로 곡물, 강냉이, 식용유, 영양강화식품 등이 분배됩니다. 오는 3월까지는 북한 주민 224만 명에게 식량을 분배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에는 157만 명의 여성과 어린이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문) 올해 10만t 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셨는데, 지난 해 계획했던 지원 양보다는 줄어들었군요.

답) 예. WFP는 2011년에 홍수와 겨울 한파 등으로 식량난이 심화됐다고 판단하고, 북한 당국의 요청에 따라 대규모 식량 지원을 발표했었습니다. 약 350만 명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약 30만t의 식량을 지원하겠다는 것이었는데요. 하지만 국제사회의 기부가 부족해 결국 4분의 1 정도 밖에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문) 유엔아동기금 UNICEF도 올해 북한 어린이들의 영양을 개선하는 활동에 주력할 예정이죠?

답) 예. 유니세프는 올해 대북 사업 예산으로 2천2백만 달러를 책정했습니다. 이 중 특히 영양 사업에 9백30만 달러가 책정됐습니다. 지난 해에 비해 영양 사업 예산이 무려 3백62만 달러 늘어난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강원도와 량강도, 함경남북도에서 중증영양실조 치료 활동을 기존 4개 군에서 29개 군으로 대폭 확대했습니다. 이 지역의 5살 미만 중증영양실조 어린이 1만3천3백 명이 고단백 과자와 영양강화우유를 지원 받게 됩니다.

문) 유니세프는 영양 지원 외에도 보건과 식수, 교육 분야들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죠?

답) 예. 올해는 영양 이외의 분야들은 대부분 예산이 삭감됐는데요. 보건 사업 5백62만 달러, 식수와 위생 사업 6백42만 달러, 그리고 교육 사업에 1백만 달러가 할당됐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와 여성의 예방접종률을 95%로 유지하고, 필수의약품 세트 1만5백 개와 출산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설이 취약한 마을의 20만9천 명의 주민들이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상수처리시설과 위생시설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문) 세계보건기구 WHO의 올해 대북 지원 계획은 어떤가요?

답) WHO는 예산을 2년 단위로 편성하는데요. 2012년과 2013년 2년간의 대북 지원예산으로 2천6백만 달러를 책정했습니다. 이는 2010년에서 2011년 2개년 예산 3천 7백만 달러보다 30% 줄어든 것입니다. WHO는 북한 외에도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활동 예산을 줄였는데요. 회원국들이 대부분 금융 위기를 감안해 예산을 줄이자는 의견을 밝혔기 때문입니다.

문) WHO가 북한에서 역점을 두는 사업은 무엇입니까?

답) 요나스 테게뉴WHO 평양사무소장은 북한 보건성과 협의해 2013년까지의 우선과제들을 선정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에 밝혔는데요. 여성과 어린이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전염병 퇴치 분야에서 추가 진전을 내며, 생활습관병과 같은 비전염성 질병의 위험요소들을 파악하고, 북한의 보건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WHO는 보건 분야에서 유니세프와 공동으로 많은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답) 예. 두 기구는 지난 2010년 이후 ‘에이즈.결핵. 말라리아 퇴치 세계기금’으로부터 3천2백만 달러를 받아 결핵과 말라리아 퇴치 활동을 공동으로 펼쳤는데요. 세계기금 측은 올해 추가 지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두 기구는 또 북한에서 필수의약품을 공동으로 비치하고 분배하며 홍수 등 자연재해가 일어날 때 긴급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문) 이 밖에 다른 유엔 기구들의 활동도 소개해 주시죠.

답) 예. 앞서 말씀드린 세 기구보다는 활동 규모가 작은데요. 식량농업기구 FAO는 사탕수수와 호두 재배, 조개와 성게 양식장 지원 활동을 하고 있고요. 유엔개발계획 UNDP의 지원을 받아 수확 후 손실을 줄이고 종자를 개선하는 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또 매년 가을마다 작황 조사를 펼쳐 북한의 수확량을 파악하고 있고요. 유엔인구기금 UNFPA는 2015년까지 현대적인 가족계획법과 피임기구를 보급하고, 자궁경부암 검진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지금까지 조은정 기자와 함께 유엔 기구들의 올해 대북 사업계획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