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6월 16일


1963년 6월 16일 오늘

인류 최초의 여성 우주인이 탄생합니다.

소련의 여성 우주비행사, 발렌티나 테레슈고바가 보스토크 6호에 몸을 싣고 우주로 향한 것입니다.

소련은 텔레비전을 통해 테레슈고바의 모습을 생생히 보여주었습니다.

테레슈고바는 사흘 동안 우주에 머무르면서 지구를 48바퀴 선회한 뒤 19일 지구로 돌아왔습니다.

테레슈고바는 귀환과 동시에 소련의 영웅으로 떠오릅니다.

소련의 니키타 흐루시초프 공산당 서기장은 “여성은 약하지 않다”며 테레슈코바의 우주 비행을 축하했습니다.

테레슈고바는 “우주에 나가면, 지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를 실감하게 된다” 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1976년 6월 16일 오늘

남아프리카 공화국 소웨토에서 흑인 학생들이 백인 정부에 반발해 시위를 일으켰습니다.

그러자 남아공 백인 정부는 이들을 무력 진압합니다.

남아공 역사의 비극으로 남은, 이른바 ‘소웨토 봉기 사건’이 발발한 것입니다.

얼마 전 백인정부는 흑인학교에서 영어 대신 ‘아프리칸스어’를 가르치라는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아프리칸스어’는 네덜란드계 백인들의 언어로, 일상 생활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 말이었습니다.

이에 흑인 학생들은 “지배자의 언어를 거부한다’ 며 시위를 벌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자 남아공 정부는 학생들에게 무차별 공격을 가해 최소 6명이 죽고 14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결국 시위는 전국으로 확대돼, 총 176명이 목숨을 잃고 1 천 여명이 부상을 입게 됩니다.

남아공 백인 정부는 ‘소웨토 봉기 사건’으로 전 세계의 비난을 받게 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