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5일


1821년 5월 5일 오늘

프랑스의 위대한 영웅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나폴레옹은 6년 전 영국을 주축으로 하는 연합군과 벌인 워털루 전투에서 패배해 세인트헬레나 섬으로 유배됐고, 그곳에서 최후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1769년 지중해의 작은 섬인 코르시카 섬에서 태어난 나폴레옹은 1785년 16살의 나이에 장교가 됩니다.

나폴레옹은 이후 프랑스 정부의 혼란을 틈타 일으킨 쿠테타에 성공해 황제의 자리까지 오르게 됩니다.

이어 나폴레옹은 세계 정복을 꿈꾸며 계속해서 여러 나라와 전쟁을 벌이게 됩니다.

나폴레옹은 1810년부터 12년 까지 강력한 권력을 바탕으로 프랑스뿐 아니라 유럽의 여러 지역을 통치하게 됩니다.

이에 프로이센과 러시아, 영국, 오스트리아는 힘을 모아 나폴레옹에 대항하게 됩니다.

결국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 군은 1815년 워털루 전투에서 연합국에 패배하고 세인트 헬레나 섬으로 유배됩니다.

결국 나폴레옹은 1821년 오늘, 세인트 헬레나섬에서 52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합니다.

1904년 5월 5일 오늘

미국 프로야구팀 보스턴 레드삭스의 투수인 사이 영이 20 세기 최초로 퍼펙트 게임을 달성했습니다.

퍼펙트 게임은 야구 경기에서 투수가 1회부터 9회가 끝날 때까지 상대편 팀 타자를 단 한 명도 1루에 내보내지 않고 끝내는 경기를 말합니다.

이 퍼펙트 게임은 상대편 선수가 홈런과 안타, 포볼을 통해 1루로 가는 것을 철저히 막아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경기 입니다.

하지만 이 ‘꿈의 게임’인 퍼펙트 게임을 1904년 오늘 보스턴 레드 삭스의 사이 영이 달성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이날의 퍼펙트 게임 달성은 미국 메이저 리그 사상 3번째이자 20세기 들어서는 처음 달성된 기록이었습니다.

사이 영은 오늘날까지 ‘20세기 최고의 투수’로 불리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