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28일


1964년 5월 28일 오늘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 PLO 가 창설됐습니다.

팔레스타인 독립을 위한 여러 조직 들이 아랍 연맹 (Arab League)의 주도 아래 하나로 뭉쳐 팔레스타인 해방기구를 만든 것이었습니다.

PLO 가 설립된 계기는 1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48년 유대 민족은 팔레스타인 땅에 이스라엘을 세웠습니다.

이로 인해 팔레스타인에 살고 있던 약 200만 명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난민이 돼 요르단과 레바논, 이집트 등으로 뿔뿔이 흩어지게 됩니다.

이에 팔레스타인인 야세르 아라파트는 1958년 무장 단체인 알-파타 (Al- Fatah) 를 조직합니다. 팔레스타인에는 알-파타를 비롯한 여러 조직이 팔레스타인 해방을 위해 싸우게 됩니다.

그 후 1964년 오늘 흩어져있던 팔레스타인 무장 조직들이 하나로 뭉쳐 팔레스타인 해방기구를 설립하게 된 것입니다.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 PLO는 이후 1969년 전투조직인 파타 (Fatah)를 이끌던 야세르 아라파트가 새 의장으로 선출되며, 강력한 정치, 군사 세력으로 성장해 나갑니다.


러일 전쟁이 막바지에 다르던 1905년 5월 28일 오늘

러시아가 쓰시마 해전에서 일본에게 패배합니다.

한해 전 일본이 러시아의 여순군항을 기습 공격함으로써 러일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전쟁 초기 모두들 러시아의 승리를 점쳤습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일본은 여러 전투에서 승리를 거뒀습니다.

이에 러시아는 당시 세계 최강을 자랑하던 발트 함대를 투입해, 러시아와 일본 해군 간에 해전이 시작됩니다.

이 해전에서 일본군은 러시아를 기습 공격해 러시아 함대는 전멸 당하고 맙니다.

이 전투에서 러시아의 전함 21척이 침몰했고 1만 여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에 반해 일본은 어뢰정 3척이 침몰하고 100여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쓰시마 해전의 승리로 일본은 강대국으로 떠올랐고, 이어 아시아 전역을 손에 넣겠다는 야망을 품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태평양 전쟁으로 이어 지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