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19일


1925년 5월 19일 오늘

미국 흑인 인권 운동가인 말콤 X가 미국 중부 네브라스카주에서 태어났습니다.

말콤 X의 본명은 말콤 리틀로 그는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말콤의 아버지는 아프리카 귀향운동을 주도한 흑인 민족주의자로서 백인들에 의해 살해됐고 그의 어머니는 정신 질환을 앓고 있었습니다.

말콤은 이후 21살 때인1946년 강도죄로 투옥됩니다.

하지만 말콤은 옥중에서 이슬람을 받아들이게 되고 이때부터 제 2의 인생을 시작합니다.

말콤은 리틀이라는 성을 버리고, 알 수 없다는 의미의 영어 알파벳 X를 자신의 성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출옥 후 말콤은 본격적인 흑인 인권운동을 전개합니다.

같은 시대, 비폭력 흑인 인권을 주창한 마틴 루터 킹 목사와 달리, 말콤 X는 흑인들의 분노를 직설적으로 표현한 연설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아프로-아메리카 통일 기구를 창립해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하던 말콤은 하지만, 1965년, 뉴욕에서 인종 철폐를 위한 연설을 하던 도중 암살당하고 맙니다.

1890년 5월 19일 오늘

베트남의 민족 운동가인 호치민이 베트남 중부의 호앙쭈에서 태어납니다.

호치민이 태어난 당시 베트남은 프랑스의 식민지였습니다.

이 때문에 호치민의 아버지는 호치민에게 베트남의 독립을 위해 싸울 것을 당부했습니다.

호치민은 이후 프랑스로 유학을 가 유럽의 선진문물을 익혔고, 이 때부터 공산주의와 민족주의적 가치관을 키우게 됩니다.

베트남으로 돌아온 호치민은 프랑스에 대항해 베트남 독립 운동을 이끌게 됩니다.

이후 1945년 일본이 패망하자 베트남은 독립을 선언합니다.

하지만 독립의 기쁨도 잠시, 9년 뒤, 베트남이 남북으로 분단 되자, 호치민은 베트남 통일을 위해 몸 받치게 됩니다.

호치민은 하지만1969년,조국의 통일을 보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납니다.

호치민은 오늘날까지 베트남 독립의 아버지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