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키르히너 아르헨티나 신임 대통령 취임으로  불안정 해소 전망 - 2003-05-27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는 지난 25일, 여러 중남미 국가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네스토르 키르히너 신임 대통령의 취임식이 거행됐습니다.

많은 아르헨티나 국민들은 최악의 경제 위기가 끝나기를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키르히너 대통령 취임과 함께 거의 2년간 계속된 아르헨티나의 정치적 불안정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아르헨티나의 네스토르 키르히너 신임 대통령은 지난 주 고향인 산타 크루즈 지방에서 수 천명의 지지자들을 향한 연설중에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 가능성이 적었던 자신을 도와준 사람들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올해 53세의 키르히너 대통령은 요즘들어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지만, 그러나 그의 앞에는 어려운 결정들이 놓여 있습니다.

산타 크루즈 주지사 출신으로 정치적으로 무명에 가까웠던 키르히너 신임 대통령은 아직도 끔찍한 경제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아르헨티나를 통치하게 됐습니다.

천4백 10억 달러에 대한 채무 불이행의 여파로 아르헨티나 통화인 페소 화의 가치는 폭락했고, 반면 범죄와 기아, 실업률은 급증했습니다.

키르히너 대통령 행정부는 앞으로 국내 문제에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고, 또한 국제 통화 기금 (IMF)로부터 새로운 지원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야 하고, 또 외채의 많은 부분에 대해 전 세계 다른 나라들과 재협상도 벌여야만 합니다.

부에로스 아이레스에 있는 디텔라 대학교에서 재정학을 강의하고 있는 앤드류 파월 교수는 아르헨티나에서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다고 해서 외채에 대한 재협상이 빠른 시일안에 전개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아르헨티나 중앙 은행에서 수석 경제학자를 지낸 파월 교수는 아르헨티나가 IMF의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신속히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파월 교수는 아르헨티나가 올해 말이 되기 전에 IMF에 어느 정도의 돈을 상환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그 액수는 약 40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일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아르헨티나는 채무 불이행 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파월 교수는, 그렇게 된다면 아르헨티나는 심각한 결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여기서 심각한 결말이란 모든 국제 자금원들이 떨어져 나감으로써 아르헨티나가 경제적 혼란에 빠질 가능성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키르히너 대통령은 아르헨티나는 자체의 문제들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 내부로부터 건설돼야만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키르히너 대통령은 공공 사업을 늘리고 지방에서 수 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아르헨티나는 상당한 댓가를 치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처럼 지출을 무제한 확대하겠다는 키르히너 대통령의 발언은 외국 투자가들을 우려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제 투자가들은 브라질에서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되기 전에 내놓았던 그같은 선거 공약에 주저하는 움직임을 보인 적이 있었습니다.

두 지도자 모두 미국의 정책에 비판적인 입장이지만, 키르히너 대통령이 얼마나 과격한 접근법을 선택할 것인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교에서 정치학을 강의하는 아틸리오 보론 교수는 아르헨티나의 신임 키르히너 대통령이 미국의 프랭클린 들라노 루즈벨트 전 대통령과 유사한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합니다.

보론씨는 키르히너 대통령이 아르헨티나의 정치 방향을 바꾸고, 또한 경제 정책의 주요 기조들을 바꾸는 등 새로운 일들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만일 키르히너 대통령이 그런 일들을 해낼 배짱이 있다면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빠른 시일 안에 실패할 것이라고, 보론 교수는 지적했습니다.

키르히너 대통령은 단지 22%의 득표율로 대통령 결선투표에 진출했으며, 카를로스 메넴 전 대통령이 후보를 사퇴하는 바람에 결선투표 없이 차기 대통령에 선출됐습니다.

이와같은 저조한 득표율과 함께 앞에 가로놓은 경제적 도전들로 인해서 키르히너 아르헨티나 대통령의 정치적 밀월 기간은 매우 짧을 것이라고 , 비판가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