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연말특집]2004년 美 대선 민주당 후보 경쟁에 나설 출마자들 - 2002-12-09


미국에서 오는 2004년도 차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민주당 정치인들은 앞으로 몇 주일 안에 출마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차기 미국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후보 지명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조기 출마자들에 관한 배경보돕니다.

*************************

민주당의 차기 대통령 후보 지명 경쟁에 나설 조기 출마자로 가장 먼저 손꼽히는 정치인은 매사추세츠주 출신 죤 케리 상원 의원입니다. 케리 의원은 이미 자신의 대통령 선거운동 위원회를 구성해 놓은 가운데 내년, 2003년 초에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우리 미국의 정치 양상을 바꿔야만 합니다. 우리는 미국 국민들에게 선택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지금 선거 운동 위원회를 구성하는 목적이 바로 그것이며 궁극적으로 미국 국민들은 누가 올바른 지도자인지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선거 전문가들은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 있어서 조기출마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민주당 출신의 지미 카터 전대통령이나 빌 클린턴 전대통령은 대통령 선거를 2년 앞두고 비교적 무명으로 조기에 출마한 정치인들입니다.

버지니아 주립대학교의 래리 사바토 정치학 교수는 2004년도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후보지명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고 국민들이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상당히 진행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우리의 지명절차가 상당히 복잡해서 민주당의 후보지명은 내년 1월 중순에서 3월 중순 사이에 대체로 판가름 날 것입니다. 선거 운동을 위해 모금되어야 할 자금 규모를 감안할 때 결정적으로 중요한 주들 모두에서 선거 운동이 조직돼 있어야만 합니다. 이같은 선거운동 조직이 1년 동안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기적과도 같습니다. 일부 후보들은 비공식적으로 선거운동을 조직하고 있으며 선거를 2년 이상 앞두고 이미 모금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공화당의 경우 죠지 부쉬 대통령이 여론 조사에서 줄곧 높은 지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의 경우 대통령 후보 지명 경쟁에 나설 정치인들은 많습니다. 현재 가장 궁금한 것은 알 고어 전 부통령의 재출마 여부입니다.일부 민주 당원들은 고어 전부통령이 2년전 선거에서 공화당의 죠지 W 부쉬 후보에게 박빙의 차이로 패배했기 때문에 2004년 선거에 마땅히 출마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어 전부통령은 내년 1월 초에 자신의 출마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최근 미국 NBC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에서 자신이 출마한다면 유권자들은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른 지 모르지만 때가 되면 저절로 판가름 날 것이고 나의 재출마 여부도 그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이것이 나의 의도입니다.”

한편, 민주당의 다른 출마 예상자들은 고어 전부통령 만큼 잘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래리 사바토 교수는 아무도 고어 전부통령의 재도전 가능성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일부 출마 예상자들은 실제로 고어 전부통령이 지명전에 나서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 출마 예상자들은 예비선거에서 고어 전부통령을 물리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렇게 되면 고어 전부통령이 나서지 않는 경우보다 대통령 후보로써 훨씬 더 입지를 강화하게 될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후보라도 만일 거물 정치인을 물리치게 되면, 갑자기 강력한 후보로 부상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들은 믿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것들을 감안해 볼때 나는 고어 부통령의 재도전에 겁먹을 경쟁자는 단 한 명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지금까지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 경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유명 정치인들은 고어 전부통령 이외에 죤 케리 상원의원, 리처드 게파트 전민주당 하원 원내총무, 톰 대슐 상원 민주당 원내 총무 등입니다. 또한 지난 번 선거에 고어 전부통령의 런닝메이트로 출마했던 조셉 리버먼 상원의원도 후보 지명경쟁에 나설 기미를 보이고 있으나 고어 전부통령이 나서면 자신은 경쟁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민주당 정치인들로는 버몬트주의 하워드 딘 주지사와 노스캐롤라이나주 출신 죤 에드워즈 상원의원이 중도적인 민주당원들의 지지를 받아 의외의 유력 후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어쨌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 경쟁에 나설 출마 예상자들은 모두 새해 초까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