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지난 5년 동안 전세계 재래식 무기거래 증가 추세


지난 5년 동안 전세계 재래식 무기의 거래 규모가 증가 추세에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스웨덴 스톡홀름에 있는 국제평화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미국이 세계 최대의 무기수출국 자리를 지키고 있고, 무기 수입은 중국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에 대해서 살펴보죠. 군사분야에 관한 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구소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지난 1966년에 세워졌으니까 40년이 넘는 창립 역사를 가진 연구소입니다. 국제분쟁과 군비통제 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곳인데요, 이 연구소에서 작성한 통계자료와 분석보고서를 전세계 전문가들과 학자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도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자료죠?

답)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는 지난 1968년부터 세계 각국과 국제기관, 무장단체가 거래한 주요 재래식 무기들을 추적해 왔는데요, 무기 종류별로 판매자와 구매자, 수량, 시가, 전달 시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집계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국제 무기거래 추세를 분석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무기거래를 5년 단위로 묶어서 분석하고 있는데요, 해마다 무기거래에 큰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5년 단위로 분석하는 게 더 유용하다는 겁니다.

) 지난 5년 동안 국제 무기거래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답)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 동안 국제 무기거래를 조사한 결과, 그 이전의 5년, 그러니까 2000년부터 2004년 기간에 비해 거래 규모가 20% 넘게 늘었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무기수입이 크게 증가했는데요, 2005년부터 2009년 사이,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가 적게는 84% 많게는 722%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그러니까 동남아시아에서 군비경쟁이 일어나고 있다는 거죠.

) 주요 무기 수출국들은 어느 나라들로 조사됐습니까?

답) 70억 달러를 수출한 미국이 1위를 차지했구요, 그 뒤를 이어서 러시아, 독일, 프랑스, 영국 순이었습니다. 이렇게 상위 5위안에 든 나라들이 전세계 무기 수출의 7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 무기 수출의 쏠림 현상이 있다는 말이군요.

) 그 중에서도 미국은 전세계 무기수출의 30%를, 러시아는 23%를 각각 차지해서 다른 나라들을 압도했습니다.

) 주로 어느 나라들이 미국 무기를 수입했습니까?

답) 70 여 개 나라들이 미국으로부터 무기를 사들였는데요, 그 중에서도 한국이 지난 5년 동안 미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무기를 수입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의 무기수출 가운데 14%가 한국으로 갔고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의 무기 수출은 전투기와 관련 무기, 부품에 집중됐는데요, 한국에 F-15 전투기 40대가 팔렸고, 이스라엘이 F-16I 전투기 52대, 아랍에미리트가 F-16 전투기 72대를 각각 수입했습니다.

) 러시아, 무기수출 2위국인데요, 주로 어느 나라들에 무기를 수출했습니까?

답)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이 주 고객이었습니다. 이 가운데서도 중국과 인도가 러시아 전체 무기수출량의 절반을 사들였습니다. 수출품목으로는 미국과 마찬가지로 전투기 수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인도에 수호이 30MKI 전투기를 82대나 판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무기 수입국들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어느 나라가 무기를 가장 많이 수입했습니까?

답) 지난 5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은 무기를 수입한 나라는 중국이었습니다. 전세계 무기 수입량의 10% 가까이를 차지했는데요, 그 뒤를 이어서 인도, 아랍에미리트, 한국, 그리스 순이었습니다.

) 한국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무기를 많이 수입했군요.

) 그렇습니다. 이렇게 상위 5위안에 든 나라들이 전세계 무기 수출의 30% 이상을 차지해서 무기 수출보다는 쏠림 현상이 덜했습니다.

) 중국이 무기수입 1위를 차지했는데, 주로 어느 나라에서 무기를 사들였습니까?

답) 90% 가까이를 러시아로부터 수입했습니다. 러시아에 거의 의존하다시피 한 건데요, 서방국가들보다는 러시아가 아무래도 첨단 무기를 수입하는데 더 수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가지 눈에 띄는 사실은 지난 5년 동안 중국의 무기수입이 크게 줄었다는 겁니다. 감소폭은 20%나 되는데요, 특히 지난 해에는 러시아와 프랑스에서 헬리콥터 몇 대하고 항공기와 군함 엔진을 수입한 것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무기수입이 없었습니다.

) 무기수입 2위를 차지한 인도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답) 인도도 2000년에서 2004년까지의 기간에 비하면 지난 5년 동안 무기수입이 약간 줄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시 수입량을 늘리고 있는 추세인데요, 지난해에는 이스라엘로부터 공중조기경보통제기를 처음 도입했고, 올해에는 전투기 1백20여대를 도입하기 위해 러시아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군수업체들을 놓고 저울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MC: 지금까지 스웨덴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가 발표한 전세계 재래식 무기의 거래현황을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