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촌 교육 현장] 핀란드 (3)


문) 세계의 다양한 교육 제도와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소개해드리는 지구촌 교육 현장 입니다. 김현숙 기자 나와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답) 안녕하십니까?

문) 지난 두 시간에 걸쳐서 핀란드의 교육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핀란드 국민뿐 아니라 핀란드에서 공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핀란드의 전액 무상교육 제도.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 입장에서 참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답) 그렇죠? 핀란드는 학비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교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국가에서 제공하고 있고, 또 학교 수업을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 때는 그 학생 한 명을 위해 교실에 보조 교사가 배치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정부의 지원도 크구요, 지난 번에 인터뷰에 응한 핀란드의 학부형 이보영씨 말대로 공부를 못할래야 못하기 어려운 나라가 바로 핀란드라고 할 수 있죠.

문) 그런데 학교에서 이렇게 보조교사 제도 까지 도입해서 교육을 하는 것은 교육에 있어 학교 수업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과연 핀란드에도 학교 수업 외에 개인이 돈을 지불하고 받는 과외 교습, 즉 사교육이 있는지 궁금하군요?

답) 핀란드에도 사교육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하는 국어, 영어, 수학 이런 과목의 수업이 아니더라구요.

핀란드 교육을 이야기 하면서 계속 이 곡을 들려드리고 있는데요 이 곡은 핀란드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작곡가 Jean Sibelius (장 시벨리우스) 의 곡입니다.

문) 시벨리우스가 핀란드의 작곡가였군요.

답) 네 그렇습니다. 핀란드는 세계 교육 강국일 뿐 아니라 음악 강국이기도 한데요 특히 핀란드 예술 음악을 대성시킨 시벨리우스를 기념하는 시벨리우스 음악원은 유럽 3대 음악원 중 하나로, 전세계 음악 영재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이렇듯 음악과 예술을 사랑하는 핀란드 인들은 다름 아닌 예체능을 사교육 시킨다고 하네요.

이보영 1 (사교육 이라는게… 핀란드는 영어 사교육 같은 건 거의 없어요. 여기서는 주로 체육활동 있죠? 테니스, 스케이트, 스키, 수영 이렇게 체력을 길러주는 교실, 시창작 교실, 서커스 곡예 교실, 이런 수업이 인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정서를 함양해주는 것들이 많구요. 그리고 예능 교육으로는 음악교실이 활성화 돼 있는데요, 핀란드는 음악의 선진국이예요. 놀라운 것은 1살 되기 전부터 어머니와 함께 하는 음악 교실 이런 식으로 연령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돼 있습니다. 이렇게 사교육은 활성화돼 있지만 영어, 수학 이런 사교육은 잘 없고, 특히 수학 과외는 여기서 본적이 없어요.)

답) 핀란드에서 세 자녀를 키우고 있는 학부형 이보영씨의 설명을 들으셨는데요, 그러니까 주지적인 교육은 학교에서 끝내고, 방과후에는 정서 함양 교육에 주력한다는 것이죠.

문) 이렇게 해서 학생들의 지식과 정서의 균형을 맞춰 주는 것일테구요.

답) 네, 그리고 이런 사교육도 교회나 지역사회, 나라가 운영하는 무료 강습이 많구요, 교습비를 받는 수업이라고 해도 부모의 월급 통지서를 가지고 가면 가정 형편에 맞게 대폭 할인을 해준다고 합니다.

문) 이렇게 사교육을 예체능 종목에 주력한다면 학생들의 생활도 아무래도 여유가 좀 있을 것 같은데요, 막상 학생들은 학교 생활과 방과후 생활을 어떻게 즐기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답) 그래서, 핀란드에서 현재 고등중학교를 다니고 있는 16살, Jori Valtakari (조리 발타까리) 군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보통 학교 마치고 뭐하냐고 물어보니까 이렇게 대답하더라구요.

(남자고등학생: 학교 수업이 2시면 마쳐요. 하루 수업은 4시간 인데 한 과목당 시간이 75분 이니까 총 5시간을 공부하는 거죠. 과목 마다 거의 다 숙제가 있어요. 주로 교과서를 보고 할 수 있는 그런 과제죠. 과제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구요. 보통 학교 마치고 나면 숙제하고, 친구들 하고 나가서 놀고, 농구도 하고, 주로 취미 활동을 하면서 보내요. 공부한다고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습니다.)

문) 고등중학생이 2시면 학교 마치고 취미생활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니 놀랍기도 하구요, 또 사실 이렇게 자유 시간이 많으면 오히려 학교에서 공부하는 짧은 시간 동안은 더욱 집중이 될 것도 같군요.

답) 그런데, 이렇게 고등중학생들이 학교 마치고 마냥 놀기만 하느냐? 그렇진 않습니다. 핀란드에도 대학입시가 엄연히 존재를 하는데요, 핀란드도 대학 입학 시험은 쉽지 않았습니다. 핀란드에서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전 과정을 마친 사라 박 씨께 대학 시험을 어떻게 준비했는지 들어봤습니다.

Sara 1 (여: 대학입시를 준비할 때 어느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가에 따라 준비하는 게 달라지는데요, 먼저 짚고 가야 할 것이, 핀란드는 대학의 서열이 없어요. 미국이나 한국엔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일류 대학이 있잖아요? 그런데 핀란드는 평등교육을 지향하다 보니 대학 서열 같은 건 아예 없구요, 거의 모든 대학이 높은 수준의 교육을 자랑합니다. 그렇다 보니 대학 입시 경쟁은 그렇게 심하지 않아요. 하지만 대학 입학 시험을 치기 위해선 정말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죠. 고등중학과정 마지막 해인 고등학교3 때 학력 평가 시험을 한번 치고, 그 다음에 대학 입학 시험을 치는데요 저도 이 때 공부를 무척 많이 했어요. 특히 법대나 의대에 진학하기는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이 쪽에 진학하려면 공부를 매우 열심히 해야 합니다.)

문) 아무리 무료 평등 교육이라고 해도, 대학교 진학은 노력하는 학생들에게만 허락되는군요. 그리고 한가지 특이 한 것이 대학에 서열이 없다는 것인데 그럼 학생들 간 경쟁도 아무래도 좀 덜 할 것 같군요.

답) 네. 핀란드는 중등교육 까지는 열등생 위주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교육 9년을 끝내지 못해서 낙오자가 되는 사람이 없도록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 한 명까지 신경을 쓰는 거죠. 그리고 그 역할은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한다고 하는데요, 조리 발타까리 군에게 학교 교실 분위기를 한번 물어봤습니다.

Jori 2 (남: 글쎄요. 경쟁하는 분위기는 아니예요. 반에 한, 두 명 정도는 1등을 하려고 하지만 거의 대부분 반 등수나, 누가 더 공부를 잘하는지에 신경을 쓰지 않죠. 저도 별 관심 없구요. 또 수업시간에 잘 못 따라 오는 친구가 있으면 선생님이 그 친구를 위해서 계속 반복 설명을 해주시구요, 옆에서 친구들이 도와주기도 해요. 특히 조를 짜서 하는 게 많은데 조원들이 공부도 같이 하고 또 모르는 것도 서로 가르쳐 주구요. 학급 분위기는 좋은 편인데 특히 선생님들이 참 좋아요. 대부분 엄하시긴 하지만 선생님들하고 잘 지내요. 수업시간에 선생님들과 대화도 많이 나누구요.)

문) 조리 군의 말을 들으면서 핀란드 교육의 비결을 하나 또 발견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남과의 경쟁이 아닌 상생을 추구하는 것이야 말로 핀란드 교육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답) 네 그렇습니다. 그리고 조리 군이 선생님 이야기를 했는데 핀란드 교육에 있어서 선생님의 역할이 굉장히 크다고 합니다. 또 선생님과 학생들의 관계도 특별한데요 그 이유를 학부형 이보영씨는 핀란드의 전반적인 사회분위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이보영 2 (여: 일단은 학생수가 많지 않으니까 선생님과 학생들 관계가 친밀한 것 같고. 그리고 핀란드가 수평사회예요, 수직적인 사회가 아니라. 북유럽국가 중에서 유일하게 자기네 왕을 갖지 못한 나라가 핀란드 이거든요. 노르웨이나 덴마크, 스웨덴을 보면 왕도 있고 귀족도 있고 그래요 지금도. 그런데 핀란드는 모두다 똑 같은 평민인 거예요. 핀란드의 수평적인 사회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고 학교에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되는 것 같아요. 선생님을 존경 안한다는 게 아니라 선생님을 어려워 하지 않아요. 선생님도 학생들을 평등하게 대해주시고. 평등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문) 핀란드가 평등한 교육을 목표로 삼는 이유가 바로 이런 사회 전통에서 비롯된 것이었군요. 이렇게 계급이 없는 평등사회다 보니 대학 서열이나 심지어 대학 졸업 여부도 크게 상관하지 않는 거겠구요.

답) 네 맞습니다. 평등을 지향하는 사회, 평등한 교육을 목표로 하는 핀란드. 하지만 이런 평등과 안정을 추구하다 보니 이에 따른 부작용도 당연히 있겠죠. 다음 주는 핀란드 교육 마지막 시간으로 핀란드 교육이 당면한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보구요 또 핀란드 교육이 최고로 인정받는 이유를 학생, 학부모, 교육 정책가를 통해서 들어보기로 하겠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