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문가들, ‘북한 전자상거래 실효성 의문’


북한 당국은 몇 년 전부터 전자상거래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전문으로 하는 ‘조선엑스포 합영회사’가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자체 웹사이트에 올려 놓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북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수준과 폐쇄적인 사회 특성을 들어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전자상거래란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새로운 거래 방식입니다. 판매상점들은 팔고자 하는 상품을 제품 사진과 설명과 함께 인터넷 상에 올리고, 소비자들은 그 것을 보고 원하는 상품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주문하고 대금을 결제한 뒤 나중에 배달을 받는 방식입니다.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김학훈 연구원은 전자상거래의 장점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많이 얘기됐던 것 중의 하나가 편리성도 있고, 그 다음에 공간 제약도 극복할 수 있고, 시간 제약을 극복할 수도 있고, 그 다음에 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확대도 될 수 있구요…”

전자상거래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북한도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해 11월 김일성종합대학 학보에는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주문하고 결제하는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강조한 논문이 실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상품 유통을 활성화 해 생산 발전과 자금 순환을 촉진하고 국가의 화폐 수입을 늘리며, 상품 공급 사업을 질적으로 개선해 주민들의 생활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도라는 평가였습니다.
하지만, 북한 내부에서는 아직 전자상거래 방식의 상품 매매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북한은 대외홍보용으로 구축한 인터넷 홈페이지들에 북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관련 코너를 마련했고, 이를 통해 한국이나 해외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북한이 지난 2007년 말 개설했던 ‘천리마’였습니다. 이 사이트는 북한의 기계와 건설자재, 공예품, 식료품은 물론 우표와 미술, 영화 등의 상품들을 판매하고, 특히 신용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북한의 과학기술을 평가.연구하는 한국의 연구기관인 `북한과학기술 네트워크’의 이정현 연구원은 이 사이트가 아주 초보적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상품 판매 보다는 투자 유치에 초점을 맞춘 듯 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사이트라고 보기 곤란했던 게 자기들 기업소나 공장들의 간략한 정보를 올려 놓은 것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우리가 이런 공장들을 가지고 있으니까 우리한테 투자를 해 달라는 이런 홍보성 페이지가 많이 있었구요…”

특히, 천리마 웹사이트는 물건 주문이나 대금결제 등의 절차가 복잡하고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북한 최초의 본격적인 전자상점으로 주목을 받았던 천리마는 현재 접속 자체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최근에는 인터넷 상에서 북한의 각종 상품들과 예술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조선엑스포 합영회사’가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웹사이트에 올려 놓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로를 통해 게임을 이용하거나 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습니다.

북한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인 능력은 충분히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통한 상품매매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점이 개선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그 중에서도 대금 지불과 보안이 핵심 관건으로 지적되는 가운데, 서울의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전자상거래를 가르치는 문형남 교수는 북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극복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과제로 신뢰를 꼽았습니다.

“과연 이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느냐, 결제하는 데서 상당히 조심스러워 하고 불안감을 느끼는데 그런 점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은 또 한국이나 해외의 한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북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은 태생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사이트가 성공하려면 국내 시장이 활성화 돼야 하는데, 인터넷을 철저히 통제하는 북한의 현실을 고려할 때 이는 어려운 일이라는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