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대북 중유 지원 중단 양해 있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주 성과 없이 끝난 6자회담에서 참가국들 사이에 북한이 핵 검증에 합의할 때까지 대북 에너지 지원을 중단한다는 합의가 있었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국무부의 이 같은 발표는 중국과 러시아, 한국 등 일부 참가국들이 에너지 지원 중단에 대한 합의가 없었다고 지적한 데 따른 반박으로 나온 것입니다. 김근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 정부는 15일, 지난 11일 중국 베이징에서 끝난 6자 수석대표 회담에서 북한이 검증의정서에 합의하기까지 대북 에너지 지원이 중단돼야 한다는 데 대해 참가국들 간에 양해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에 따라 회담이 끝난 직후 북한에 대한 중유 제공을 잠정 중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16일 북한에 중유를 계속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류젠차오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주 6자회담 의장성명에는 참가국들이 북한 영변 핵 시설의 불능화에 대해 중유 1백만t 상당의 경제, 에너지 제공을 병렬적으로 이행하기로 합의했다는 점이 분명하게 제시돼있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 정부도 6자회담에서 에너지 지원 중단과 관련한 합의가 전혀 없었다면서 미국 측 발표를 부인했고, 한국 정부 역시 미국 측의 발표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국무부의 로버트 우드 부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회담 참가국들 사이에서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대북 에너지 지원이 이뤄질 수 없다는 데 대해 기본적인 이해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우드 부대변인은 합의가 공식 문서로 작성된 것은 아니라면서, 하지만 6자회담 참가국들은 검증의정서에 대한 합의가 없는 상황에서는 중유 선적 약속을 이행하는 것은 생각하기 힘들다는 데 대한 이해가 분명히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우드 부대변인은 특히 한국 정부는 대북 중유 지원 중단과 관련해 미국과 같은 입장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도 이날 미국 `AP통신'과의 회견에서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가 5개국이 북한의 핵 검증 약속을 압박하기 위한 방식에 합의한 상태라며, 한국의 경우 미국과 완전히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드 부대변인은 이어 중유 지원은 `행동 대 행동'의 원칙에 따른 것이라면서, 북한도 다른 모든 참가국들이 동의한 검증의정서에 합의하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우드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이 아직 영변 핵 시설 불능화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