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민주당, 새 정강에 ‘외교 통한 북 핵 해결’ 명시


미국 민주당이 올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준비 중인 새 정강에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 문제를 명시했습니다. 이달 말 열리는 전당대회에 제출할 정강 초안은 이례적으로 북한 핵 문제를 개별 세부 정책 항목으로 분류했으며, 북한 핵을 검증가능한 방식으로 종식하기 위해 북한과의 직접적인 외교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을 김근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 민주당은 지난 9일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정강위원회를 열고, 이달 말 전당대회에 제출할 정강의 최종안을 채택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이 입수한 정강 최종안은 북한의 비핵화를 개별 세부 정책 항목의 하나로 포함시켰습니다.

최종안은 북 핵 문제와 관련 "핵 계획의 검증가능한 종식과, 지금까지 북한이 생산한 모든 핵 물질과 무기를 밝히고 확보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지한다"며, "한반도의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합의를 완전히 이행하도록, 북한과의 직접 외교와 6자회담 당사국들과의 협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바락 오바마 민주당 대선 후보 진영은 북 핵 문제와 관련해, 외교를 통한 해결을 최우선 방안으로 여긴다는 입장을 이미 여러 차례 밝혀왔습니다.

오바마 후보 진영의 존 홀럼 전 국무부 차관은 지난 6월 워싱턴에서 열린 군축 관련 토론회에서 "부시 행정부가 북한과의 대화를 거부하다가 적어도 6자회담 틀 안에서의 직접 대화로 돌아선 것은 매우 중요한 조처였다"면서 외교를 통한 북 핵 문제 해결을 강조했었습니다.

오바마 후보 자신도 취임 후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이나 이란 지도자와 조건 없이 만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정강 최종안에는 북한 인권 문제도 명시됐습니다.

새 정강은 "국제적인 인권 기준을 향상시키고 전쟁의 무차별적 폭력에서 주민들을 보호하는데 미국이 반드시 앞장서야 한다"면서 "쿠바와 북한, 버마, 짐바브웨, 수단의 탄압받는 주민들을 옹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미국의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최신호에서 북 핵 문제를 포함한 부시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차기 행정부가 무조건 부인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잡지는 부시 행정부의 외교정책이 많은 분노와 반대를 불러일으켰지만 이는 대부분 1기 정부에서 추진된 것이라면서, 부시 행정부는 최근 몇 년 간 이들 정책을 수정하거나 포기하고, 뒤집기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스위크는 특히 북 핵 문제를 부시 행정부의 정책이 뒤집힌 예로 지적하면서, 이러한 정책 전환은 아직 많은 결과를 낳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비난은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