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의원들, 중국 정부에 탈북자 북송반대 서한


다음 달 열리는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미국 의회 상원의원들이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을 요구하는 서한을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에게 보냈습니다. 김근삼 기자가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공화당 소속 샘 브라운백 의원과 민주당 소속 바이런 도간 의원 등 상원의원 7명이 중국 내 탈북자들에 대한 강제송환을 중단하도록 촉구하는 서한을 지난 14일 워싱턴주재 중국대사관을 통해 후진타오 국가주석에게 보냈습니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중국 내 탈북자들의 상황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국제사회와 협력해 탈북자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국익에 도움이 되고 탈북자의 안전도 보호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서한은 특히 북송된 탈북자들은 처벌과 고문을 당하고, 사형에 처해지는 경우까지 있다며, 중국 정부가 이들의 강제송환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탈북자 대부분의 여성으로 인신매매의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의원들은 이어 중국 정부가 탈북자들이 안전하게 제 3국으로 갈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서한은 한국은 탈북자들에게 자동으로 시민권을 부여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 간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 안전하게 정착한 탈북자들도 있다면서, 중국 정부는 탈북자들이 유엔 난민고등판무관실과 접촉하고 원하는 나라에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의회 의원들이 후진타오 주석에게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 요구 서한을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4월에는 민주당 소속 프랭크 울프 의원 등 하원의원 54명이 후진타오 주석에게 비슷한 내용의 서한을 보낸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