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인도 반도체 개발 협력 MOU 체결


기시다 후미오(왼쪽) 일본 총리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3월 뉴델리에서 회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기시다 후미오(왼쪽) 일본 총리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3월 뉴델리에서 회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과 아슈위니 바이슈나우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장관이 20일 인도 뉴델리에서 양국 반도체 개발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습니다.

해당 양해각서는 설계, 생산, 장비 연구, 인력 개발을 비롯한 반도체 개발 전반에 두 나라가 협력하도록 명시했습니다.

니시무라 일본 경산상은 서명 직후 기자회견에서 "인도는 반도체 설계와 같은 분야에서 우수한 인적 자원을 갖고 있다"면서 "서로의 장점을 활용해 가능한 한 빨리 구체적인 관련 기획들을 추진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바이슈나우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장관은 "산업 간 협력뿐 아니라 정부 간 협력 기회를 도모하는 기구를 만들기로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 미국 이어 일본과 반도체 협력

두 나라와 미국, 호주 등 4개국이 참가하는 안보협력체 '쿼드(Quad)'는 중국에 맞서 반도체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앞서 쿼드 회원국 가운데 처음으로 미국과 반도체 협력에 합의한데 이어, 일본과 두번째 협력 약속을 맺은 것입니다.

한편 중국이 최근 반도체 재료인 갈륨·게르마늄 등 광물을 수출 통제하는데 관해, 바이슈나우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장관은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이날(20일) 회견에서 밝혔습니다.

"세계에는 핵심 원료 생산지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