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외교위, 터너 북한인권특사 지명자 인준안 가결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지명자가 17일 열린 상원 외교위 인준청문회에 참석했다.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지명자가 17일 열린 상원 외교위 인준청문회에 참석했다.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이 상원 외교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앞으로 상원 본회의 심의와 표결을 거쳐 상원 인준이 공식 확정됩니다. 이조은 기자입니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가 1일 전체 회의에서 줄리 터너 국무부 북한인권특사 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을 승인했습니다.

상원 외교위 관계자는 2일 VOA에 터너 지명자를 비롯한 9개의 인준안이 외교위를 통과해 본회의로 넘겨졌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본회의 심의 및 표결을 거쳐야 상원 인준이 공식 확정됩니다.

앞서 백악관은 지난 1월 23일 바이든 대통령이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의 줄리 터너 동아시아·태평양 담당을 대사급인 북한인권특사로 지명했다고 밝혔습니다.

터너 지명자는 국무부 근무에 앞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동남아시아 국장을 역임했습니다.

특히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국에서 16년 이상 근무하면서 북한인권특사실 특별보좌관 등을 역임하며 북한의 인권 증진과 관련한 사안을 주로 다뤘습니다.

터너 지명자는 지난달 17일 상원 외교위원회가 개최한 인준 청문회에서 북한 인권 문제가 국제안보 사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 공개회의를 재개하고 인권 유린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포부를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미국계 한인 사회와도 협력해 미국 내 한인 이산가족을 찾아내고 이들의 조속한 재회를 옹호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2004년 제정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만들어진 직책입니다.

이 자리에는 2005년 8월 선임된 제이 레프코위츠 초대 북한인권특사에 이어 로버트 킹 전 특사가 2009년부터 2017년 1월까지 7년여간 재임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약 6년간 공석 상태가 이어졌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