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만장일치 재선출...사상 첫 3연임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10일 제14기 1차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3차 전체회의에서 재선출된 직후 선서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10일 제14기 1차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3차 전체회의에서 재선출된 직후 선서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가주석직 3연임이 10일 확정됐습니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14기 1차회의 3차 전체회의에서 국가주석으로 선출됐다고 중국 관영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이날 선거에 단일 후보로 나선 시 주석은 유효표 2천952표 만장일치 찬성으로 주석직에 재선출됐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중국의 국회의장 격인 전인대 상무위원장에 자오러지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 국가부주석에는 한정 부총리가 선출됐습니다.

지난해 10월 공산당 총서기직 연임으로 사실상 3연임 체제를 확정했던 시 주석은 이로써 당 총서기와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국가주석 등 3개 핵심 지위를 유지하게 됐습니다.

시 주석의 세 번째 임기는 오는 2028년까지입니다.

시 주석은 지난 2018년 헌법 개정을 통해 국가주석 임기 제한을 없애면서 연임의 발판을 마련했고, 마오쩌둥 전 주석 이래 중국의 가장 강력한 지도자가 됐다고 '로이터' 통신은 분석했습니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에게 해외 지도자 중 처음으로 보낸 축전에서 “우리가 협력해 다양한 분야에서 러시아와 중국의 생산적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