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공군, B-2 폭격기 8대 무력시위 영상 공개…전문가 “김정은에 대한 강력한 경고”


미 공군의 B-2 전략폭격기
미 공군의 B-2 전략폭격기

미군이 장거리 전략폭격기 B-2 스피릿이 무력시위를 벌이는 훈련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미 군사 전문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보내는 강력한 경고 메시지라고 해석했습니다. 박동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공군이 스텔스 폭격기 B-2A ‘스피릿’ 8대를 동원해 ‘엘리펀트 워크’로 불리는 최대 무장 동시 출격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미주리주 화이트맨 공군기지의 제509폭격비행단은 지난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활주로에서 폭격기들이 대열을 형성해 동시 출격하는 훈련 등 관련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제509 폭격비행단은 “우리는 연례 훈련인 ‘스피릿 비질런트’의 대미를 장식하기 위해 B-2 스피릿 엘리펀트 워크와 발진 훈련을 수행한다”며 “이 일상적인 훈련을 통해 우리 공군은 언제 어디서나 핵 작전과 지구권 타격을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 509 폭격비행단 페이스북] “MISSION I #TeamWhiteman executes B-2 Spirit Elephant Walk and Fly-off as the grand finale of Whiteman's annual exercise. This routine training ensures our Airmen are always ready to execute nuclear operations and global strike anytime, anywhere.”

엘리펀트 워크는 여러 대의 전투기가 최대 무장을 장착한 채 활주로를 주행하는 훈련을 말합니다.

제509 폭격비행단은 B-52, B-1과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로 꼽히는 B-2 19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2명의 조종사가 탑승하는 B-2는 날개 길이 52.4m, 기체 길이 21m에 최대 이륙 중량은 17만 600kg, 무장 탑재량은 18t, 최대속도는 마하 0.95에 이릅니다.

특히 B-2A는 유도폭탄 뿐 아니라 핵폭탄 같은 재래식 무기와 원자핵 무기 모두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미 군사 전문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25일 VOA와의 전화 통화에서 미국이 B-2의 훈련 모습을 공개한 것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에게 보내는 강력한 경고 메시지라고 분석했습니다.

베넷 연구원은 “미국은 김 위원장이 미국과 같은 수준에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 것”이라며 “만약 그가 전쟁을 시작하기를 원한다면 심각한 대가를 치르고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베넷 연구원] “And what the US is trying to do is to showing that he's just not in the same league as the United States. If he wants to start a war, he's going to pay a serious penalty and not survive. So, the US is trying to demonstrate that we have many ways of dealing with someone like Kim Jong-un who tries to start a nuclear war.”

베넷 연구원은 “미국은 핵전쟁을 일으키려는 김정은 같은 자들을 상대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B-2는 북한이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목표물에 접근해 파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정권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베넷 연구원] “So, it's a serious threat to the regime in terms of its ability to get to targets and destroy them without the North Korean knowing it's coming. So, this is a case where the US doesn't plan to do that, but if Kim wants to start a war that's a very powerful platform to respond against him.”

베넷 연구원은 “김정은이 전쟁을 시작하기를 원한다면 B-2는 그에 대응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수단” 이라고 지적했습니다.

B-2 폭격기는 스텔스 기능을 갖추고 있어 북한의 미사일이나 방공망이 이를 탐지하고 공격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B-2는 북한의 핵심 지도부를 포함해 거의 모든 목표를 공격하고 심각한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을 지난 18일 발사하는 등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핵전략자산과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들의 훈련 모습을 연이어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엔 유사시 북한에 치명적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오하이오급 유도미사일 핵추진 잠수함 미시간함의 위치를 이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주일미군은 지난 22일 F-22A ‘랩터’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 등 30여 대가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공군기지에서 대열을 형성해 훈련하는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VOA 뉴스 박동정입니다.

XS
SM
MD
LG